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옵션 포지션으로 보는 주식 시황

728x90

어제 주가가 반등이 나와서 다들 잠시나마 기뻤을텐데요

저는 분명히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번 하락은 2200pt정도에서 멈출거라고...

그 근거는 지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6/20 - 금리인상 및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주식 시황정리

 

 

지금 문제는 뭘까요?

답은 나와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금리인상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0.5%차이..

이게 엄청나게 큰 겁니다.

신흥국에서 자금들이 계속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사우디 때문일수도 있겠지만...

미국의 금리인상이 가장 큽니다.

우리나라도 금리인상 빨리 진행해야하는데...

 

아니면 우리나라에 책에서만 보던 스태크플레이션이 올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옵션포지션으로 주식 시황을 보겠습니다.

 

 

 

*코스피 일봉

 

- 어제 우리나라 및 해외국가에서도 반등이 나왔죠.

그 반등을 뭐라고 하나요?

 

'기술적반등' 이라고 합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급락을 하면서 너무 많이 하락했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매수세가 들어오죠.

문제는 단타로 짧게 팔고 나갔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냥 홀딩했다면 다 함께 물리는 겁니다.

오늘 다시 주가가 하락을 했는데

선물지수의 경우는 전저점을 깨고 내려갔습니다.

 

코스피는 선방을 해주고 있네요.

하지만 하락추세는 유효합니다.

 

 

 

*환율

 

- 미국의 금리인상과 함께 우리나라 환율이 급등하기 시작합니다.

코스피 지수와 비교해 봅시다.

정확히 반대로 움직이고 있네요.

어제 코스피는 상승을 했지만 환율은 하락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환율은 다시 급등세를 이어가는데 이틀전의 고점을 돌파해서 올라갔네요.

 

한번 생각해 봅시다.

최근 주가 하락이 미국의 금리인상 때문이라고 가정하고 우리나라에서 자금이 이탈되고 환율이 급등을 하는 거라면...

환율이 선행지수로 생각할 수 있겠죠?

환율이 계속 급등하는 이상 주가는 계속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환율을 잡는 방법은 정부가 개입하거나 금리인상인데...

정부개입은 트럼프가 환율조작국이라면서 미리 막아놨고

다음이 금리인상인데 가계부채 생각한다면 금리인상은 우리나라한테 엄청난 악재입니다.

 

 

 

 

*외국인 누적 옵션 포지션

 

- 외국인은 7월물 옵션누적 포지션입니다.

풋옵션 외가격에 많은 베팅을 했네요.

주가가 오르기 보다는 하락하는 쪽에..

그것도 상당히 많이 하락하는 쪽에 베팅을 했습니다.

 

이 말은 280pt까지 하락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강하게 하락하는 쪽으로 포지션을 잡았습니다.

단기간에 낙폭이 클 수 있다는 겁니다.

 

 

 

 

*개인 누적 옵션포지션

 

- 개인입니다.

누적포지션은 풋옵션 매도 형태를 보입니다.

주가가 하락을 하더라도 많이 하락하지는 않을 거고 그렇다고 지금 강하게 상승하지는 않을거다

라는 모습인데요.

 

지금 주식투자자분들도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시장의 하락세가 이제 마무리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조정장의 시작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기관 누적 옵션포지션

 

- 기관입니다.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는 쪽으로 포지션을 구축했는데요.

지금 주가가 강하게 상승을 한다??

저는 하락쪽으로 생각합니다만 기관이 수급을 이용해서 단기간에 급등 시킬수는 있을 겁니다.

 

그리고 위에서 본 포지션은 7월물입니다.

7월 옵션만기일까지 주가가 다시 상승할 수도 있는니까요.

 

지금은 외국인과 기관이 전혀 반대되는 포지션을 구축했네요.

 

 

 

 

*수량과 금액

 

 

- 외국인은 선물은 매도를 했습니다.

콜옵션은 내가격을 매수를 했고요.

풋옵션은 내가격은 매도를 하고 외가격을 매수했습니다.

주가가 강하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며 시장은 하락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봅니다.

 

개인은 선물은 매수를 했습니다.

콜옵션은 매수를 했고 풋옵션은 매도를 했습니다.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주가가 오를 것으로 포지션을 구축했습니다.

 

기관은 선물은 매수를 했습니다.

콜옵션은 내가격은 매수를 했고 외가격은 매도를 했습니다.

풋옵션은 내가격 매도를 했습니다.

위의 차트와는 차이가 좀 있네요.

 

 

 

결론입니다.

1. 현재 코스피지수는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2. 옵션포지션상 외국인은 하락추세 및 강한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

 

3. 환율은 환율조작국 지정 문제로 인해서 정부개입은 힘들며 금리인상이 답이나 가계부채 때문에 위험하다.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공감부탁드립니다.

 

 

케인즈학파의 경제이야기 밴드가입을 원하시면

밴드 현명한 투자자

https://band.us/n/a3aew9wfX4a5n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