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한국전력이 국민주가 되는 이유 -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연동제

케인즈학파 2021. 1. 2. 15:54
728x90

반갑습니다. 케인즈학파입니다.

저는 올해 사람들에게 가장 관심을 가지게 되는 종목은 한국전력이 될 거라고 봅니다.

한국전력의 주가가 급등한다?? 뭐 이런 개념이 아닙니다.

사람들의 입에 계속 오르내리게 될 거고 전기요금이 계속 오르게 되면서 사람들은 한국전력을 계속 검색하게 될테니까요.

 

만약에 2021년 새해부터 전기요금이 오른다고 했으면 또 다시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를 비난했을 겁니다.

그런데 조삼모사처럼 말을 바꾸었습니다.

기후환경요금이라고 말이죠. 한달에 1850원을 내게됩니다.

1년에 22200원을 더 내게되고 산업용의 경우는 48000원을 내게 됩니다.

기후환경요금은 현재 전력량 요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분리한 겁니다. 새롭게 부과하는 요금은 아닙니다.

 

이게 무슨 문제인데??

환경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돈을 내는게 어때서??

ㅇ위험한 원전 없애고 신재생에너지 쓴다고 태양광, 풍력 한다는거잖아.

맞는 말이죠.

 

그런데 내용을 보면

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 비용, 온살가스 배출권 거래비용,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입니다.

이 말은 추후에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배출권 비용 증가를 하게 되면 비용이 증가하게 될 거라는 겁니다.

특히 작년에 문재인 대통령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죠?

전기요금은 아니지만 함께 있으면서 이 비용이 증가를 하는거죠.

정부는 현재 요금 인상을 예단하긴 어렵다고 했지만 누가 봐도 앞으로 경제가 회복되면서 전기시설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비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 구조잖아요.

 

실제 독일의 경우 원전을 없애고 신재생에너지로 전력공급을 하면서 전세요금이 많이 증가를 했잖아요.

 

환경을 생각해야지.. 라고 한다면 당연하죠.

생각해야죠.

그런데 5000만 국민들이 원전 멈추고 신재생에너지 사용해 본들 옆에 있는 중국의 13억 인구들이 화석에너지 쓰고 공장 돌리면서 서해를 둘러싸면서 원전 있는 마당에 하물며 중국은 큰 지진도 자주 나는데...

중국 원전터지면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이제 방사능까지 마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에게 원전 서해에 짓지마라고 하고 탄소제로를 하라고 주장해야죠.

대통령 후보 시절엔 그렇게 당당하시던 분이 대통령 되어서는 시진핑 만나지도 못하고 있네요.

 

그냥 조삼모사 같이 전기요금을 올리기 위한 꼼수일 뿐입니다.

 

다음은 에너지연동제입니다

한국전력의 전기요금은 회의 싯가마냥 국제에너지 가격에 연동해서 공급하겠다는 겁니다.

지금처럼 유가가 저렴할 때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다시 유가가 배럴당 70$를 넘어가게 되면

현재 상황이면 한국전력에서 적자를 봐야하는데 이제는 유가 상승분은 전기요금 인상으로 만회를 한다는 겁니다.

국민들의 고통이 더 심해지겠죠.

비용이 더 증가를 하는거죠.

특히 우리나라 전기요금의 경우는 누진제라서 많이 사용하면 비용이 더 증가를 하잖아요.

여름 전기세 재수없으면 평년의 1.5배 정도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 경제가 안좋은 상황에서 부담이 되는거죠.

 

에너지라는게 경제가 안좋을 때는 소비도 줄기에 공장가동률이 줄어들면서 유가도 하락을 하지만 경제가 회복되면 유가는 다시 상승하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2020년 미국이 풀었는 달러는 지난 10년간 풀었는 유동성과 맞먹고 있죠.

불과 10년전에 미국의 양적완화로 유가는 120$까지 상승을 했었습니다.

경제가 회복된다면 유가가 다시 급등하지 않을까요?

 

ㅎ혹시 신재생에너지 때문에 불가능해 라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생각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는건 원전입니다.

ㄱ그 원전 발전소가 나타나서도 유가는 급등을 했습니다.

또한 석탄도 아직 사라지지 않고 높은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죠?

 

정부에서는 탄소제로를 외치지만 왜 전기요금은 신재생연동제가 아니라 에너지연동제일까요?

앞으로 경제가 회복되면 전기요금은 야금야금 계속 오를 겁니다.

 

그럼 사람들은 한국전력을 검색할 수 밖에 없고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youtu.be/86VZZrCJZ3w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