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내츄럴엔도텍 - 과거 하수오 관련주, 이런 종목은 피하세요

728x90

내츄럴엔도텍을 무조건 나쁘다고 비하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게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

실적입니다.

회사의 가치를 적정하게 알아야 현재의 주가가 비싼지 싼지 알죠.

그냥 감으로.. 무조건 수익만 내면 된다는 식은 좋은 투자 방법이 아닌거 같네요

 

그럼 내츄럴엔도텍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내츄럴엔도텍 일봉

 

- 일봉 차트는 무지 좋네요..

10,000원대에서 30,000대까지 몇일만에 가버리네요.

이런 종목 부럽죠..

 

자.. 그런데 차트를 좀 읽어봅시다.

240일선을 돌파하는 15000원대에서 거래량이 증가를 합니다.

17000원대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네요.

 

낮은 가격에서 거래량이 실리면서 상승을 하는데요.

위로 올라갈수록 거래량은 줄어듭니다.

 

그리고 고점에서 꺽이는 부근에서 거래량이 나오는데요...

어제도 거래량이 제법 나왔고요.

 

저점에서 거래량이 터졌고 상승추세가 꺽이는 시점에 거래량이 나왔다면...

단기간에 200%의 수익을 올렸다면...

조금.... 위험한 구간 같네요..

 

오늘도 오를수는 있겠지만 전고점은 못 뚫고 내려올거 같습니다.

금일 윗꼬리 달린 모습이 예상되네요.

 

 

 

*내츄럴엔도텍 월봉

 

- 월봉입니다.

하수오라는 식품으로 대박이 났었죠.

그래서 주가가 계속 오르다가 하수오가 가짜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한번에 주가가 무너졌는데요.

저도 이 당시에 솔깃해서 잠깐 들어가서 먹고 나왔네요.

몇년간 이야기가 없다가 최근에 다시 오릅니다.

 

 

 

*2015년 4월 기사

 

- 가짜 하수오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주가는 하락을 했고요..

 

그런데..

제가 오늘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테마나 이슈가 아니라 실적이 왜 중요하냐면요.

될수 있으면 이런 종목에 투자하지 마세요.

 

우리나라는 뭔가 잘못된게

정석적인 매매보다 변칙적인 매매를 많이해서...

그러곤 주식은 도박이다라고...

 

 

 

*재무제표

 

- 실적을 봅시다.

내츄럴엔도텍의 시가총액이 현재 6000억원입니다.

그런데 1년 매출액이 66억원에 적자를 보는 기업입니다.

뭐 이번에 홈쇼핑에 다시 진출한다고 하는데..

과연 그 기대감으로 이렇게 오를 가치가 있는지 보세요.

 

올해 1분기도 매출액이 18억원 밖에 안되고.. 또 적자네요..

자산을 다해도 859억원입니다.

시가총액은 6000억원인데..

이중에 부채가 386억원입니다..

남는게 없어요..

 

 

 

 

실제 수익이 안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장부가치인 BPS는 2700원밖에 안되고요..

PBR이 6배인 기업입니다.

 

엄청나게 고평가 된 기업이죠

 

 

 

*주주현황

 

- 주주현황을 보면 현재 대주주들이 약 34%정도 보유하고 있네요.

 

자... 한가지 우려스러운게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6000억원대로 높습니다.

대주주 물량은 낮은 편이고요.

매출액은 100억원도 못벌고 있습니다.

 

여기서 대주주들이 자금을 만들수 있는 방법??

 

예... 바로

 

유상증자

 

저라면 지금 유상증자를 해버리겠습니다.

그러면 높은 가격에 들어온 투자자들 울며겨자먹기로 참여할 수 밖에 없거든요.

 

이유는 만들기 쉽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던지 운영자금이 필요하다던지....

지금 가격이 높은 시점에서 채권 발행보다는 유상증자가 유리하다는 사실...

 

저라면 기업가치보다 높은 주식가격에 유상증자 위험이 있는 내츄럴엔도텍은 피하고 보겠습니다.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

http://band.us/n/a9a5vcg3W66f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