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농산물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 3가지

728x90

반갑습니다. 케인즈학파입니다.

최근에 농산물가격이 급등을 하고 있는데요.

지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올봄만 하더라도 마늘밭을 다 뒤집어 업는다고 했는데..

1년동안 농사 지은게 너무 아까워서 못 버리고 그냥 컨테이너에 넣어두었답니다.

그런데 태풍 몇번 불고 나더니 마늘 가격이 많이 올라서 수익내도 팔았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농산물 가격 급등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불고 있는 바람입니다.

대두, 밀, 옥수수 등의 농산물 가격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양적완화와 연관이 있죠.

2008년 서브프라임 이후에 양적완화는 원유에 집중되었다면 지금은 농산물과 원자재쪽의 물가상승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농산물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 땅사서 직접 농사지으실 거 아니잖아요.

 

 

첫째. 농산물 펀드 가입입니다.

농산물 관련 주식에 투자를 하거나 상품에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간접투자이긴 하지만 농산물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가장 유사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겁니다.

1년 이상의 수익률을 확인해보면 그리 좋지 않지만 올해들어서 가격이 상승했는 점을 봤을 때 펀드 수익률 또한 6개월 수익률이 10%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용규모가 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농산물에는 관심이 없기 때문이죠.

이런 상품이 있다는 정도만 아시면 되고 선취, 후위, 운용 수수료 등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둘째. ETF와 ETN 등 직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대두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두는 콩을 이야기합니다.

코덱스 콩 선물을 보면 거의 유사하게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죠?

 

옥수수를 보면 신한 옥수수 선물 ETN을 보면 유사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TF와 ETN을 찾아보시면 특정 종목을 추정하는 상품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나는 농산물 전체에 투자할래... 라고 생각을 한다면 타이거 농산물 선물이 있는데 헷지인지 언헷지인지 등등 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또한 ETF와 ETN는 배당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즉 수익이 나면 15.4%인가요?? 배당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100만원 수익이 나면 15만 4천원을 세금으로 내게 되는데 혹시라도 금융자산이 크고 이자,배당 소득이 높다면 배당소득세 2000만원을 생각해보셔야 하며

만약에 ETF와 ETN에 투자를 한다면 ISA계좌를 이용해서 1년에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이용하시는게 유리합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ISA 계좌에 대해 세금혜택 한도를 늘린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니까 ISA계좌는 추후에라도 만들어두시는게 유리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접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ㄱ거미집 이론 이런건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 검색하시면 됩니다.

 

농산물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당연히 내년에 농사를 지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가격이 올랐는 상품의 경작지가 늘어나게 될 겁니다.

그럼 많이 필요한게 비료가 되겠죠?

그래서 조비나 남해화학 같은 비료 관련주에 관심을 가실 수가 있습니다.

 

또는 씨앗이나 모종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관련주가 움직일 가능성이 많은데

아시아종묘 같은 종목이 있어서 주가가 움직일 것을 기대해 볼수가 있습니다.

 

제가 앞서 이야기한 3개의 상품은 손실이 날 수 있는 상품으로 절대 추천하는게 아니라 이런 상품이 있다고 알려드리는 겁니다.

이렇게 이야기 했는데도 몇몇 분들은 사라고 이야기했는거 아니냐고 따지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최근 농산물 국제시세가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기에 투자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영상을 올려봤습니다.

 

youtu.be/sAlrc55laQY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