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페코 - 전쟁관련주, 북한 핵실험 관련주

728x90

먼저 제 예상이 빗나갔네요

금요일 저녁에 EUREX옵션으로 270풋에 0.12를 17계약 매수를 했었습니다.

51만원치를..

그런데 실패네요

북한 핵실험 안하네요

현재 18만원정도 손실중입니다.

 

 

오늘 주식 매매는 아쉽게도.. 아니 멍청하게도

먹을걸 너무 많이 차려놔서 매수하지 못했습니다.

 

케이뱅크로 인해서 오를 종목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다가

카카오와 모바일리더를 뽑았습니다.

모바일리더가 훨씬더 변동성이 크니까 모바일리더를 보고 있었는데

카카오를 오르고 모바일리더는 떨어져버리는...

 

그리고 서울전자통신 보고 있었는데 제가 원하는 매수가격까지 안내려와서 포기...

오늘 아남전자 거래정지 이길래 서울전자통신 급등 나온다고 생각하고 기다렸는데...

 

그렇게 해서 오전장 매매를 못하고 오늘 장 덮으려고 하는데

전쟁주들이 다 같이 반등을 하네요

플러스전환은 아니지만 아랫꼬리 달리면서 올라오는데..

 

고민을 좀 했습니다.

1등주인 빅텍을 잡자니 핵실험 하지 않으면 손실이 클거 같고

스페코를 잡자니 수익은 적지만 반대로 손실도 적을거 같지만 안정적일거 같고

 

 

*스페코 일봉

 

- 스페코 일봉입니다.

빅텍과 비교하면 변동성이 적은 편이죠?

빅텍은 최근에 전고점을 돌파했는데 스페코는 움직임이 전혀 없네요.

그래서 안정적으로 매수했습니다.

 

240일선 지지대가 있고 현재 가격대의 매물대가 강하게 형성되어 있어서 하락폭은 적을거 같아서요.

 

 

 

*재무제표

 

- 실적입니다.

시가총액은 빅텍과 비슷한데 실적을 훨씬 더 좋습니다.

흑자기업입니다.

2016년이 2015년에 비해서 실적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당기순이익이 48억원을 기록합니다.

괜찮은 회사이지 않나요?

부채도 적정하고...

 

 

 

*빅텍 일봉

 

- 빅텍 일봉입니다.

제가 매수한 이유인데요

스페코가 240일선을 지지받으며 다시 올라왔습니다.

빅텍도 5일선을 지지하면 다시 아랫꼬리를 달며 올라오네요

 

전쟁관련주가 함께 움직입니다.

대장주인 빅텍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을 수 있겠죠.

하지만 같이 움직인다는게 뭔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결국 북한 핵실험이죠...

 

여기서 문제는

저입니다.

제가 북한 핵실험에 빠져서 다른 걸 놓치고 있는건 아닌지 의구심이 듭니다.

요 몇일동안 북한 핵실험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했죠?

제가 문제일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틀릴걸 대비해서 빅텍이 아닌 실적도 어느정도 받쳐주고 변동성도 적은 스페코를 매수 했습니다.

 

 

 

*매출구성

 

- 매출구성입니다.

플랜트가 54% 차지하는데 최근 플랜트 시장이 좋나요?

가스나 원유 등을 생산할때 필요한 사업이죠?

최근 유가 안좋고 한때 해상플랜트 유행했지만 요즘엔 안들리고...

 

윈드타원도 있네요. 풍력...

유가가 오를때야 좋지만 최근 유가는 하락 안정이라...

그 외 여러가지 사업이 있네요

 

 

*주주현황

 

- 주주현황입니다.

그나마 마음에 드는데..

대주주가 42.9%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증권금융이 6.45%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통주식수가 660만주정도 되나요?

 

그런데 여기서 외국인들이 약 6%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 실제 유통주식수는 600만주가 조금 안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최근에 외국인들은 계속 주식을 조금씩 사모으고 있고요.

 

하루 거래량이 유통주식수의 10%정도 이더군요.

적정한거 같습니다.

 

 

저는 북한이 핵실험을 하는데 베팅을 했습니다.

그런데 분명히 제가 틀릴수도 있다는거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수적인 접근을 했습니다.

 

240일선을 하향 이탈하면 바로 손절 칠겁니다.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은

http://band.us/@keynes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공감을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