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동원산업 - 어닝서프라이즈, 수산주 급등

728x90

오늘 수산주가 급등을 했습니다.

당연히 예상되었던 결과죠.

저평가된 업종이고 최근에 참치가격이 급등을 하고 있고 비용으로 많이 빠져나가는 유가는 낮은 가격이니까 과거와는 다르게 수익이 많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제가 8월부터 들고 있는 이유고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저는 올해까지 계속 들고갈 생각입니다.

그 사이에 참치가격과 유가 등을 보면서 대응은하겠지만 지금은 계속 홀딩입니다.

 

 

 

*수산주

 

- 수산주의 모습입니다.

수산주의 대형주인 동원산업이 오늘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면서 저평가 되어있던 수산주들이 전부 상승을 합니다.

다른 기업들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거라고 예상을 하는건데

실제보면 저는 거의 99%는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올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1%는 대주주들이 장난치는거죠.

 

 

*동원산업 일봉

 

- 동원산업은 오늘 상한가를 찍었다가 밀렸습니다.

오전에 거래량 없이 그냥 올랐는데 장기간 물려있던 투자자들도 많고 매물대도 강해서 다시 밀렸습니다.

거래량은 많은데 현재 윗꼬리를 달고 있어서 좋지 않는 그림입니다.

 

오늘 240일선 안착이 중요하고요.

그 뒤에는 지속적은 기관 매수세가 중요합니다.

저는 실적이 계속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 기관에서는 어떻게 판단할지...

 

제가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판단하는 이유는

참치가격은 일반적으로 3분기때 좋으면 4분기때 더 올라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산주들의 실적이 더 좋아질것으로 예상하는겁니다.

 

네이버 주식글에서 댓글보니

- 동원수산에서 '주담이 12월에 기관이 매수 들어올거다.' 라는 근자감을 보였다고 하는데

아마도 참치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고 2017년 실적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기관이 들어온다고 하지 않았을까요?

 

 

 

*기사

 

- 동원산업이 오늘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는 기사입니다.

 

 

*재무제표

 

-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2017년 예상치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번에 레포트가 나오면서 예상치를 조정한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2017년 1분기, 2분기, 3분기를 보면

매출액은 크게 차이가 없는데 영업이익이 50 ~60억원정도 분기마다 증가를 합니다.

상당히 좋은 소식이죠

 

 

*참치가격

 

- 참치가격인데요

현재 300pt 내외입니다.

대략 6개월간 계속 가격이 올랐고 5월보다 40%나 더 올랐네요.

그리고 2분기인 여름보다는 10~20% 더 올랐고요

참치가격이 이러니 수익이 날 수 밖에요

 

 

*참치가격

 

- 300pt 정도면 2000년 이후에 참치가격이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그런데 비용으로 발생하는 유가는 반토막이 났으니...

수익이 증가할 수 밖에 없겠죠?

 

 

 

*WTI 월봉

 

- WTI 월봉입니다.

참치가격이 300pt 넘었을 때가 2012년, 2013년 정도인데요

이당시 유가가 100$를 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54%를 하니까..

어닝서프라이즈가 날 수 밖에 없겠죠?

 

수산주는 당순히 저평가, 경기방어주의 성격이 아니라 올해에는 수익이 날 수 밖에 없는 구조네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 가입
http://band.us/n/a7a5veX3j2Jd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