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작은여행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우리나라 최고의 목조건물(석등, 배흘림기둥) - 방학 때 여행 가볼만한 곳

728x90

고등학교 때 책에서만 봤던 영주 부석사를 이번에 가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절을 참 좋아하는데요.

조용하고 산책하기도 좋고...

절에만 가면 정신도 맑아지는 거 같고..

부석사도 좋았어요.

약간의 경사가 있었지만

오르고 나니 산에서 내려다 보는 느낌이 참 좋잖아요

 

청도 운문사가 주변에 산으로 둘러쌓여 있어서 포근한 느낌이라면

영주 부석사는 바다 같인 확 트인 느낌이었습니다.

 

 

 

 

 

- 처음 영주 부석사에 올라가기 위한 길입니다.

저는 동화사처럼 사찰이 바로 나올줄 알았는데

제법 걸어서 올라가야 합니다.

그렇다고 힘든건 아닙니다.

 

 

 

 

- 부석사 정경입니다.

약간 기분이 안좋은건

들어올 때 차량 입장으로 3000원을 받습니다.

그리고 부석사에 들어오면 인원대로 또 입장료를 받습니다.

 

옆에 아저씨는 기분나쁘다고 크게 이야기 하더라구요

전 그냥 그러려니...

 

 

 

- 버스 시간표는 혹시나 버스를 이용해서 오시는 분이 있으실까봐 찍어봤습니다.

버스는 자주있구요.

부석사 주차장 앞의 식당은 비추입니다.

맛이 너무 없어서..

 

 

 

 

- 이제 힘을 내서 걸어가 봅니다.

우거진 숲길을 걷는게 저는 기분이 너무 좋더라구요

 

 

 

 

- 일주문에 도착했습니다.

알뜰신잡으로 인해서 일주문이 뭔지도 알고..ㅎ

나중에 아이들에게 알려줘야겠습니다.

 

 

 

 

 

- 당간지주가 보입니다.

저는 처음 봤는데 법회나 기도 등 행사가 있을 때 절의 입구에 깃발을 달아두는 깃대를 이야기 한다고 하네요

 

 

 

 

- 저~~~기 계단 보이시죠?

계속 올라가야 합니다.

동화사 생각하고 갔다가 난감했습니다. ㅎㅎ

내려올 때는 금방 내려옵니다.

 

 

 

- ㅎㅎ 또 올라가야 합니다. ㅎㅎ

계속 계속...

부석사 가기 전에 블로그 몇개 보긴 했는데 계단 많다는 이야기는 없었는데...

 

 

 

 

- 여기에 서 있으면 아주 시원해요

사람들이 사진 찍으면서 시원한 바람도 느껴봅니다.

 

 

 

 

- 사진을 찍으면 국보고 보물이라고 합니다.

절도 참 예쁘고..

 

 

 

 

- 부석자 지도라고 해야하나?

안내도가 있습니다.

 

 

 

 

- 끝난 줄 아셨죠?

또 올라가야 합니다.

계단식 논밭 마냥 한계단 올라가면 또 있고 또 있고..

 

 

 

 

- 그래도 제법 올라왔습니다.

뒤를 돌아보니 시원합니다.

 

 

 

- 하지만 또 올라가야 한다는거.. ㅎㅎ

 

 

 

- 앞에 있던 사진이랑 중복아냐?

아닙니다.

현판을 보면 다릅니다.

이 계단을 또 올라가야 합니다.

 

 

 

 

- 이제 거의 다 올라왔습니다.

등산도 아니고 뭐...

 

 

 

 

- 짠..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무량수전 앞의 석등...

이래뵈도 국보입니다.

옆에서 볼 수만 있습니다.

책에서만 봤는데..

 

뒤에는 무량수전입니다.

안에는 사진을 찍을 수가 없습니다.

 

 

 

- 무량수전 안으로 들어가봤습니다.

절도하고 시주도 3000원 했습니다. ㅎㅎ

 

저는 부처님의 은공을 받는 적이 몇번 있어서 평생동안 분할 납부 계속 해야합니다.ㅎㅎ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못 했을 때 갓바위 가서 기도를 했습니다. 취업을 간절히 원하고 취업 되면 꼭 첫달 월급을 시주하겠다고.... 그런데 다음달에 증권사에 최종합격...

아직 부처님께 빚으로 남아있습니다. ㅎㅎ)

 

 

 

 

- 부석사 무량수전과 무량수전 앞 석등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 옆에는 부석사 소조여래좌상이 있는데 국보입니다.

다들 그냥 지나치시던데 한번 보고 가세요.

우리나라 보물이라는데..

 

 

 

 

- 무량수전의 처마입니다.

상당히 낡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안에는 넓고 높고...

겉의 모습과는 전혀 다릅니다.

 

여기까지 가셨다면 안에 들어가서 한번 보세요.

 

성당에 가면 천정이 높고 웅장한 느낌이 들잖아요?

무량수전 안에도 웅장하고 탁 트인 느낌이 듭니다.

 

 

 

 

- 배흘림기둥입니다.

가운데가 볼록한 느낌으로 중세시대 서양에서 돌로 이렇게 만들었지 않나요?

우리나라는 나무를 깍아서 만들었습니다.

결국 재료의 차이였지 건축기술의 차이는 많이 없었는거 같네요

 

 

 

 

- 위에서 산아래로 내려다 보는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멀~~~리까지 보이고..

절의 모습도 다 볼 수 있고

올라갈 때는 땀에 젖어서 올라갔지만

내려올 때는 시원한 바람은 맞으며 내려왔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