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8월 옵션만기일 예상 및 금일 북한 이슈(괌타격)

728x90

북한애들 갑자기 왜 이렇게 딴딴해진건지...

예전에는 어느정도 하다가 대화하고 끝내더니 이번에는 단단히 벼르고 왔는 모양이네요.

트럼프가 인지도도 낮고 하니 그냥 한번 버텨보자는 생각인지

아니면 진짜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개발해서 한번 붙어보자는 심산인지...

이렇든 저렇든 우리나라만 중간에서 미칠 지경이네요

 

오늘 장 시작과 동시에 급락이 나오고 있고요.

8월 옵션 만기일은 풋옵션이 대세네요

 

 

*선물 일봉

 

- 선물 일봉을 보면요.

오늘 60일선을 깨고 내려갔습니다.

이게 더욱 안좋은 모습이네요.

 

또한 선물이 코스피지수보다 더 하락을 하는...

프로그램 매도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옵션 만기일이 다가와서 더 그렇겠죠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럼 오늘 급락의 이유를 알아볼까요?

좀 짜증나는일입니다.

 

 

 

*기사

 

- 금일 기사이네요.

트럼프가 먼저 북한에게 화염과 분노에 직면할 거라고 대북경고를 했습니다.

그러자 북한이 괌 포위사격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합니다.

 

제 생각으론 이제 정말 전쟁 날거 같아요..ㅋㅋ

미국입장에선 가장 아픈 곳을 건드린거거든요

세계2차 대전때 참전한 이유가 일본의 진주만 폭격이었죠?

 

본토가 아닌 섬을 폭격하겠다는건 2차대전때의 아픔을 건드린거 같아서요

미국 입장에선 화가 날만 하겠죠.

과연 미국은 중국과의 싸움을 할지.. 아님 피할지....

 

한반도는 전쟁이 날지....

고래싸움에 새우등터진다는 말이 맞네요.

미국과 북한, 미국과 중국의 싸움에서 우리나라만 가운데서 엄청 당할거 같은데...

임진왜란, 병자호란... 전부 우리나라가 쳐들어갔기 보다는 주변국들의 싸움에서 라인을 잘못서서 그런거잖아요.

혜안이 부족했다고 해야하나?

 

 

 

그리고 지금의 한반도에 문제가 발생한것도 아시죠?

결국 라인 문제인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잘못된 정책으로 지금 우리나라가 이 지경에 빠졌다는거...

 

박근혜가 친중적인 외교를 보이고 시진핑도 이에 화답을 했죠.

여기까지는 괜찮았는데..

문제는 중국의 전승절에 갔다는 겁니다.

거기서 시진핑이 푸틴도 제치고 첫번째로 챙겨줬죠.

 

미국 입장에선 화가 나죠. 6.25때 도와준건 미국인데..

그래서 미국이 라인 정리를 시킨겁니다.

미국이냐 중국이냐 선택하라면서 사드배치를 하라고 한건죠.

 

중국은 하지마라, 미국은 해라...

그런데 웃긴건 중국이 황교안 총리에게 샤드배치 할건지 물어봤을 때 모르겠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그 이야기를 한 후 일주일만에 샤드배치를 한거죠.

 

이번엔 중국이 열받는거죠. 중국을 기만했다고 생각하겠죠.

중국은 우리나라에 성심성히껏 대해줬는데..

 

그래서 한게 뭐죠?

미국이 우리나라에 사드배치 시키니까...

 

지금 북한에 대륙간탄도미사일과 핵을 놔버리는겁니다.

 

만약에 우리나라에 전쟁이 나면 이건 박근혜 정부의 잘못입니다.

(혹시나 하는 이야기지만 박근혜 대통령을 싫어한다거나 문재인 대통령은 지지한다든지 정치적 생각은 없습니다.)

 

 

 

 

각설하고 투자동향을 보겠습니다.

*투자자 동향

 

- 금액으로 보는데 외국인은 콜옵션을 사고 풋옵션을 매도하는데요.

2가지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지금 매수 매도하는 포지션은 익월물인겁니다.

단기적으론 하락하겠지만 다음달 정도면 반등이 나올것이다

 

두번째는 북한의 이슈는 단기적이었다.

오늘 오후나 내일 반등이 나올 것이다라는 관점으로 매수한게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차트도 60일선까지 내려왔고 지금까지 북한 이슈는 하루만에 끝났으니까요.

지금 선물도 1% 넘게 하락했다가 조금씩 반등하는 추세입니다.

 

 

 

*누적 투자자포지션 외국인

 

- 외국인들은 그냥.. 풋옵션... 하락에 베팅을 했습니다.

주가가 빠지면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아마도 북한 이슈 때문에 방향성보다는 헷지용으로 포지션을 잡은거 같네요.

만약에 방향성 매매를 했다면 주식과 선물을 팔았어야 하는데 매도하지는 않았죠.

하지만 일단은 외국인들은 하락쪽에 베팅을 하고 있습니다.

 

 

 

*누적 투자자포지션 개인

 

- 개인들은 상승쪽에 베팅을 했네요.

특히 풋옵션은 매도를 해놓아서 주가가 하락하면 할수록 손실나는 구조입니다.

정말 잘못되면 손해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겠네요.

 

북한 이슈는 단기적인 반등이 나올거다는 생각과 60일선을 지지해주겠지라는 생각이지 않을까요?

아니면 최근에 하락이 강했으니까 기술적 반등이 나올것이라는 생각 등등....

 

하지만 좀 어려워 보이네요

 

 

 

*누적 투자자포지션 기관

 

- 기관도 하락에다 베팅을 했습니다.

기관은 주가가 상승할시에 손실보는 구간도 있네요.

대략 3%저옫 상승을 하면요...

 

 

 

위의 포지션을 정리를 해보면요

외국인과 기관은 주가가 하락하는데 베팅을 했고요.

개인은 주가가 상승하는데 베팅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하락할 확률이 더 높지 않을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