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서울 아파트 거래량 감소? 부동산 가격 하락?? 말도 안되는 이유

728x90

 

반갑습니다. 케인즈학파입니다.

먼저 멤버쉽을 종료했습니다.

6월부터는 제가 운영하는 카페를 통해서 지금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교육커리큠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제가 멤버쉽 회원분들께 멤버쉽 해지를 해달라고 하면서 카페가입이나 카카톡 채팅방에 들어오시면 5월까지는 무료로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했는데

영상이나 공지사항을 확인을 못하셨는지 아님 자동결제라서 그런지 이번주에도 결제를 하신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유튜브 정책내용을 확인해보니 제가 해지를 하면 마지막달 결제분을 돌려드린다고 하기에 제가 멤버쉽 해지를 했습니다.

 

멤버쉽 회원중에 채팅창 가입을 안하신 분들은

카페 가입하실 때 본인 유튜브명을 적어주시면 카카오 채팅방 주소와 비밀번호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멤버쉽 회원분들은 5월까지는 비용이 없습니다.

 

 

ㄱ그럼 오늘 교육 시작하겠습니다.

최근에 서울주택 거래량이 줄었다. 아파트 거래량이 줄었다.

거래가 안되니까 앞으로 가격이 떨어질거야...

가격은 오를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는데 이런 논리는 잘못 되었다는 겁니다.

사람들이 느끼기에 거래량이 줄었다고 하는데 진짜 줄었을까? 라고 본다면 아닙니다.

부동산원에 들어가셔서 확인을 해보면

 

전국적으로 2020년 7월, 12월 지난 4년간 거래가 가장 많이 되었습니다.

거래가 많이 되었으니 최근에 거래량이 줄었는게 당연한거겠죠.

매수할 사람 미리 매수했다는 의미니까요.

 

그리고 거래가 줄었다고 하는데 어디가 줄었나요?

2017년? 18년? 19년?? 비교해보세요.

평균수준이지 않나요??

거래량은 4년간 평균치와 비교해보면 줄지 않았습니다.

ㄷ다만 작년에 거래가 워낙 많이 되었으니까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줄었는것처럼 느껴지는거죠.

 

제가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게 이런거죠.

사람들의 말이 아니라 숫자를 보라는거죠.

기사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논리부터 틀렸잖아요.

그런데 답은 모르죠.

오른다 떨어진다 둘중 하나니까 맞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우린 투자자죠. 찍는게 아니라 분석을 해서 리스크를 낮추면서 수익을 내야죠.

 

서울볼까요?

거래량이 줄었나요?

20년 7월에 거래가 늘었었고 최근에 평균치 정도 왔죠.

그냥 상승과 하락하는 그 정도지 이게 뭔 큰일이라고 이야기가 돌고 있죠.

지금도 부동산 가격 상승 흐름 안에 있는 것 뿐입니다.

다른게 있다면 지금까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욕먹는거 오세훈 서울시장이 욕을 먹겠죠.

계속 이야기하지만 부동산은 금리인상 아니면 못 잡습니다.

수요와 공급??

현재 집은 차고 넘칩니다.

하지만 돈을 계속 풀고 물가는 상승하니까 다주택자들이 부동산을 계속 매수 또는 보유하는거죠.

금리 인상해야 부동산 가격이 하락을 합니다.

 

부산 볼까요?

작년에 거래가 엄청나죠?

그리고 평균 아래정도로 내려왔네요.

 

인천, 세종, 대전, 대구 다 그렇죠.

2020년에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올해 거래량이 평균수준으로 떨어진거죠.

이걸 작년대비 해서 거래량이 떨어졌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죠.

말은 맞지만

다르게 이야기하면 작년에 거래량이 평균보다 많았는거죠.

 

다시 정리하자면

작년 대비 주택 거래량이 떨어졌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다

이 말은 근거가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작년이 평년 대비 거래량이 훨씬 많았는거고 지금이 평년수준으로 떨어진겁니다.

가격의 상승과 하락은 둘중하나이기 때문에 맞을 수도 있지만

잘못된 근거를 대면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다는 말을 굳이 믿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youtu.be/SUoUQKwpOY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