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유아이디 - 디스플레이 관련주

728x90

오늘 공부할 종목은 유아이디입니다.

디스플레이 관련주로 최근 몇년동안 실적이 계속적으로 나빠지고 있는데요

밴드회원님께서는 혹시 유아이디가 상장폐지될 가능성이 있냐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솔직히 말해서 뭐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장하기보다 상장폐지 당하는게 더 어렵습니다.

상장폐지를 당할 때 대부분이 실적이 안좋아서, 돈이 없어서인데 뭐 어떻게든 재무제표 조정하면서 기업을 살려가거든요

상장되어 있으면 채권 발행이나 유상증자에 유리하기 때문이죠.

반대로 상장폐지 사유가 워낙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몇일만에 바로 상장폐지 당할 수도 있습니다.

 

 

 

- 유아이디는 디스플레이는 만드는 기업입니다.

 

*유아이디 일봉

 

- 일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차트가 참 예쁘다고 느껴질 정도로 주가가 하락을 하고

2017년 10월부터 5개월간 바닥에서 조정을 받고 상승을 하려고 합니다.

 

특히 2월 6일에 거래량이 대량으로 터졌으며 240일선 저항을 받고 내려옵니다.

그리고 다시 240일 저항선을 넘기 위해 힘을 내는 모습을 보이고요.

21일 240일선을 돌파하고 22일에는 한번 쉬어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23일이 중요한 날이겠네요.

돌파 상승할지 아니면 다시 하락할지...

그런데 최근에 이렇게 올라갈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수급

 

- 유아이디 수급을 보면 개인들의 매수가 눈에 띕니다.

그리고 외국인은 매도를 보여주고 있고요.

그런데... 기관 매수 중에 사모가 보이네요.

투신은 소규모고..

아마도 최근에 상승세를 이끌고 있는 것은 사모펀드측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사모펀드에서 파는 순간이 고점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재무제표

 

- 실적입니다.

밴드회원님께서 가장 궁금한 사항일텐데요.

일단 매출액이 매년 줄어듭니다.

영업이익도 적자로 전환되었고 적자액도 증가를 합니다.

당기순이익도 적자전화되었고 적자금액도 증가를 합니다.

부채도 줄어들지만 자본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마 부동산 같은 자산을 매각했을수도..

부채비율은 낮습니다.

유보율은 적정합니다.

 

상장폐지에 대해서 제가 뭐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

상장폐지 사유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입니다.

 

한국거래도 코스닥상장폐지사유

http://listing.krx.co.kr/contents/LST/04/04020500/LST04020500.jsp

 

이곳에 들어가서 보시면 될 겁니다.

 

제가 밴드회원님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상장폐지 이전에 다른것부터 걱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는 문제가 없지만

자본이 2년만에 100억원이 줄어들었습니다.

당기손실이 78억원 적자였는데요.

2017년에 당기손실이 87억원입니다.

지금 손실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해 보이네요.

 

제가 걱정하는 건 기업사냥꾼들의 타켓이지 않을까? 라는 겁니다.

시가총액은 낮지만 현금과 자본이 많은 기업..

그래서 장기적으로 들어가신다면 유상증자나 기업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케인즈학파의 경제이야기 밴드가입

현명한투자자

https://band.us/n/a0a6w8Ifseb7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