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11월 10일까지 수출 감소 - 옵션만기일 포지션

728x90

먼저 옵션만기일 누적포지션을 보겠습니다.

외국인입니다.

불과 지난주와는 포지션 모습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풋옵션에 집중되어 있던 모습이 이제는 주가가 상승해도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모습을 이번 옵션 만기일 포지션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이번주에 매매했는 포지션은 익월물 즉 12월달 옵션 매수했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1월과 12월이 합쳐져서 이런 모습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외국인은 이번에 상승하는 포지션을 잡아두었고 하락하면 수익나는 풋옵션은 여전히 높은 포지션입니다.

 

개인입니다.

여전히 대놓고 콜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수익이 나는 쪽에 포지션을 잡아두었습니다.

상승만하면 대박이나는데.... 오늘 선물매수로 지수가 오후들어서 계속상승하는거 보면서 혹시나 하는 기대감도 드네요

 

기관입니다.

포지션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이 나고 상승하면 손실이 나는 포지션이었는데

풋옵션 청산을 제법했습니다.

기관은 변동성이 많이 없을것으로 예상하는 것 같습니다.

예상컨데 어제 종가로 주가가 하락할때 기관에서 풋옵션을 함께 청산한 것 같습니다.

 

주말에는 이번 옵션 만기주에 주가 하락을 예상했지만

지금은 어떤 방향을 보일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외국인은 콜옵션을 매수했고 기관은 풋옵션을 청산한 것 같습니다.

 

 

관세청자료를 보겠습니다.

11월 1일에서 10일까지의 수출입 현황입니다.

전년동기 대비 수출은 20.8% 감소(조업일수 고려시 9.5% 감소), 수입은 21.5% 감소했습니다.

2019년 당월을 보면 무역수지가 적자인데 우리나라는 한달간의 모습을 보면 흑자가 되기때문에 걱정되지는 않습니다만

문제는 연간누계입니다.

수출은 10.7%가 감소를 했습니다. 수입은 6.3% 감소했습니다.

무역주시는 2018년에 60090인데 2019년에는 33468입니다.

대략 반토막이 났습니다.

 

수출품목을 보면 반도체, 석유제품, 선박 대부분 감소했습니다.

주요국가도 중국, 미국, 베트남 EU, 일본 등이 감소했습니다.

 

수입품목은 원유, 가스, 석유제품, 승용차 등 대부분이 감소했습니다.

원유 수입이 줄었는것은 산업의 가동이 예전과 다르다는 반증이 아닐가요?

주요국가는 미국은 증가를 했습니다. 엄청 뜯기나 봅니다.

중국, 중동, EU,일본, 베트남 등 감소를 했습니다.

 

제가 이 자료를 보고 말하고 싶은것은 가치와 가격입니다.

올초에 많은 사람들이 미국의 경제는 침체국면에 들어설 것이다 국채의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었다고 했을 때 저는 미국의 경제지표가 여전히 튼튼하기 때문에 계속성장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소액이지만 분할로 미국주식 매수를 시작했었습니다.

지금은 미국경제가 다시 좋아진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금리는 정상화 되었죠.

국가의 경제지표들이 좋으면 주가는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죠. 기업의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올라가게 되죠.

 

우리나라는 반대라는 겁니다.

수출은 작년대비 10%나 넘게 하락했고 무역수지는 반토막이 났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연기금의 힘으로 단기간에 10%나 상승을 했죠.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하락하고 수출도 줄어들고 있는데 주가는 상승한다??

중요한건 주가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가치인 경제가 문제죠.

경제는 계속하락하는데  주가는 상승한다?? 그게 거품이 되는거죠.

다시 이야기하지만 우리나라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정말정말 조심해서 매매하시길 바라고

저는 계속적으로 말씀드리지만 앞으로 1~2년간은 현금 보유를 추천합니다.

그래도 투자를 원하신다면 달러를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