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동원수산 - 킹크랩에 이은 고등어, 어닝서프라이즈

728x90
저는 이번 조정장에서 수산주를 추천을 하면서 분할매수를 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동원수산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입니다.
그래서 제가 수산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산주를 추천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실제 수산주들을 찾아보면 시장과 비교해서 아니면 실적과 비교해서 상당히 저평가 된 기업들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1월에 시장이 상승할 때는 함께 상승하고 2월 들어 하락할 때는 시장보다 적은 비율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단은 성공적인 매매라고 생각하고 있고요.
분할 매수를 하라고 한 것은 V자 반등이 없기 때문에 차트를 서서히 돌릴 텐데요
이때 기관과 외국인들은 낮은 가격에 매수를 하게 되고 개인들은 매도를 하게 됩니다.
바닥이 어디인지 모르기 때문에 분할매수를 하라고 한 겁니다.
아래에서 설명을 다시 드리겠지만 현재까지는 제가 생각한 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저는 수산주들이 실적이 나오는 3월부터 상승을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결과까지 맞아떨어져야지 큰 수익이 나는데...

 

 

 

- 먼저 일봉을 보겠습니다.
1월에 오래간만에 강한 상승을 보입니다.
시장이 오르면서 다 올랐는데요.
아쉽게도 고점에 매도를 못했죠.
안 했습니다.
실적 대비 너무 저평가라서...
그리고 제가 3월까지는 주식에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주가에 하방경직성이 있는 종목으로 끌고 갈 생각이라서...
3월 말이나 4월 정도 되어야 제가 좀 자유롭게 매매를 할 수 있어서요.
2월 들어서 주가는 계속 하락을 합니다.
아쉬운 건 횡보를 해주면 좋은데 하락으로 일관됩니다.

 

 

 

 

- 그래도 제가 믿는 구석이 있으니까 매도를 안 했겠죠?
1월 18일부터 수급입니다.
어떤가요?
개인들은 지속적으로 매도를 하고 있고 외국인과 기관을 일관되게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장에서 기관을 매수를 하지 않고 있지만 외국인은 매수를 계속합니다.
개인 물량이 어느 정도 소화가 되면 그때 주가가 오를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 왜 3월이냐??

 

 

 

 

- 바로 실적 때문입니다.
2016년에도 흑자를 기록하기는 했지만
2017년에는 1분기부터 실적이 대폭 상승을 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440억 원 정도인데 영업이익은 3분기까지 78억 원 정도입니다.
당기순이익은 3분까지 77억 원 정도네요.
4분기는 원양어선들의 수리가 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발생되는데요.
흑자만 되어도 상당히 저평가되는 겁니다.
그리고 올해도 실적은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네요

 

 

 

 

그리고 재밌는 내용...
동원수산을 참치 관련 주로 알고 있으신데
2017년의 실적은 오징어에서 수익을 내었습니다.
뉴질랜드 티마 루시 원양어업이라고 보이나요?
100% 자회사입니다.

 

 

 

 

- 2017년 3분기에만 매출액 533억 원, 영업이익 76억 원, 당기순이익 55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 타깃 어종은 오징어, HOKI 등으로...
대박이죠?
뉴질랜드에서 동원수산을 먹여살리고 있네요.
4분기 실적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나왔을지...
그래서 제가 실적이 나오는 3월부터 주가가 오르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

 

 

 

 

- 오징어 가격입니다.
2015부터인데요 오징어 가격이 2015년 비해서 약 3~4배가량이 올랐습니다.
2017년 4분기 뉴질랜드 실적이 궁금하지 않나요?
만약에 3분기처럼 대박 친다면 완전 어닝서프라이즈입니다.
이건 저의 기대이지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원수산이 수익의 다변화를 꾀합니다.

 

 

 

 

 

- 동원그룹은 동원참치가 유명하죠?
그들도 원양어업으로 잡아와서 하나의 상품을 만들어서 공급을 합니다.
계열사의 수직화를 이루는 거죠.
한성기업도 오양맛살이라는 특화된 제품이 있죠?
동원수산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2017년 12월 말부터 홈쇼핑에서 킹크랩과 고등어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말 아이디어가 좋네요.
특히 동원수산 킹크랩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동원수산을 검색하면 킹크랩에 대한 포스팅이 많이 나옵니다.
이것도 매출액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 같네요.
긍정적입니다.

그래서 동원수산을 긍정적으로 보고 기다리고 있는 겁니다.

 

 

 

케인즈학파의 경제이야기 밴드가입

현명한투자자

https://band.us/n/a0a6w8Ifseb7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