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옵션으로 보는 시황 - 한번쯤 하락이 나올 자리 같네요

728x90

미국이 금리인상을 했으나 영향을 거의 못받는 시점인데..

왠지 모르겠지만 불안한...

주가가 하락을 해야할것만 같은 느낌..

 

학창시절 분명히 잘못한 사람 이름을 불렀는데

나도 그 무리에서 잘못한게 있는데 내 이름은 넘어간 느낌이랄까?

 

차트보고 외국인들 포지션봐도 한번 조정 와야하는데....

 

일단 저는 최근에 실적주에서 테마주로 바꿨습니다.

조정기엔 실적주는 같이 하락할거지만 테마주는 운좋으면 자금이 몰려서 상승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지난주부터 주가가 하락하지 않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된건

미국금리인상이 아니었습니다.

그건 작년부터 3월, 6월, 12월에 금리인상한다고 누누이 이야기 했기에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이면 개인들만 몰랐지 저보다 똑똑하거나 정보 검색을 열심히 한 사람들은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제가 조정을 예상하는건요

최근에 상한가 종목들이 우선주였기 때문입니다.

실적도 없고 테마도 없고... 주가는 고점에 다다를때 투자할 곳을 못찾으면 그때 주로 상한가를 가는게 우선주입니다.

이번에 우선주들이 상한가 기록을 제법 했습니다.

그래서 조정을 예상하고 있는데요

 

주말에 잠시 외국인 옵션 포지션을 보니깐 더욱 확실해 졌습니다.

 

 

*9월선물 일봉

 

- 고점 돌파를 못하고 한달가까이 옆으로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MACD 데드크로스가 나온 상태로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 20일선전에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파라볼릭 매도신호만 나오면 한번쯤 강한 하락이 나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차트상 그렇습니다.

 

 

 

 

*포지션분석 누적

 

- 포지션 분석인데요..

눈에 띄는게 몇가지 있습니다.

 

먼저 상단에 콜옵션, 풋옵션 수량입니다.

외국인들 8000계약 매도를 했습니다. 개인들도 매도를 하기는 했네요

콜옵션은 16000계약 매수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가 포인트입니다.

외국인 풋옵션 220000계약 매수를 했습니다.

개인들은 풋옵션 16만주 가량 매도를 했고요.

 

아시겠지만 풋옵션은 주가가 하락할 때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주식을 매수하고 있으니까 헷지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요.

방향성 매매를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하단부를 보겠습니다.

콜옵션 쪽에는 외국인, 개인, 기관 모두 매수와 매도가 왔다갔다합니다.

그런데 풋옵션을 보면

딱 나뉘죠?

295pt 아래로 보면...

외국인들은 풋옵션 매수를 개인은 풋옵션 매도를..

외국이들은 풋옵션 외가격을 많이 샀습니다.

햇지 개념??? 아님 방향성 개념??

그래서 저는 솔깃하네요.

 

 

 

*포지션 차트

 

- 그럼 차트로 보겠습니다.

외국인은 지금도 수익권이긴 합니다만...

주가가 하락하면 엄청난게 수익이 나는 구조죠?

여러분이면 어떻할까요?

주가가 하락하면 엄청나게 먹을 수 있는데..

뭔가 이벤트를 만들어서 주가를 하락시키고 다시 올리면 좋지 않을까요?

 

이벤트가 뭐가 있을가요?

금리? 북한?...

 

제 바램일수도 있습니다.

 

 

 

*9월 선물 30분봉

 

- 30분봉입니다.

20선이 종요한데요.

목요일에 한번 밀렸다가 회복을 했죠?

그리고 옆으로 횡보를 합니다.

이게 참 고민인데요...

 

저는 일단 파라볼릭 매도신호와 MACD 데드크로스가 뜨면 풋옵션 외가격을 조금 사볼 생각입니다.

한 100만원 정도만요..

 

 

좀 더 자세하게 글을 적고 싶은데

옵션을 아시는 분들은 이해가 갈건데

대부분 주식하시기 때문에...

 

그냥 저는 주식 조정이 나올 수 있다는 걸 이야기하는겁니다.

조심하자는 거죠.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를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