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유진기업 - 저평가된 건자재 기업

728x90

어제였나? 제가 해태크라운홀딩스를 이야기하면서 지주회사는 기업일 많이 할인된 가격으로 움직인다고 이야기 했었죠?

어떻게 보면 유진기업도 지주회사라서 할인된 측면이 있고요

아니면 최근 금리인상으로 인해서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으면서 주가가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는거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차트를 보면 딱히 그런거 같지는 않네요.

 

회사를 보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매력적이긴 합니다.

가치투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종목같아요.

그리고 연결회사였나?

거기에 뽀로로뮤지컬도 있던데.. ㅋㅋ

정말 여기저기 많은 기업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 유진기업입니다.

기업이 덩치가 큽니다.

레미콘/ 아스콘, 건자재 유통 등을 하네요

 

 

 

*유진기업 일봉

 

- 일봉입니다.

상승과 조정을 거치면서 조금씩 주가가 올라가고 있지만

급등은 없어보이네요

거래량도 간간히 나오지만 대량으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장대음봉은 보이네요.

 

소외된 종목으로 봐야겠죠.

어떤 이슈나 이벤트가 발생하면 주가가 힘을 받고 갈수는 있습니다.

 

 

 

*주주현황

 

- 주주현황입니다.

대주주가 주인이네요.

유통물량은 3700만주정도 될거 같네요

 

 

 

*업종비교

 

- 기가총액이 3944억원인데

영업이익이 967억원입니다.

싸죠.. 할인이 많이 된 기업입니다.

PER이 6.27배인데 업종평균이 30.96배입니다.

업종평균에 비해서도 기업이 많이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도 2.94이고..

가치투자하기 좋아보이지 않나요?

 

 

 

*재무제표

 

- 실적을 들여다보면요

매출액은 매년 증가합니다.

영업이익도 증가하고

2016년부터 당기순이익도 급증하네요

500억원증가 했습니다.

 

오텍도 작년에 당기순이익이 급증하더니..

매년 100억원씩 벌어들이는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부채가 높기는 하지만 건설쪽은 원래 부채비율이 높습니다.

다 빚내서 사업하는 곳이라..

 

 

 

- 부채비율이 134%네요. 이정도면 적정한 수준입니다.

유보율이 1700%입니다. 자본금이 370억원인데..

어마어마하게 들고 있네요.

 

대형주인데도 영업이익률이 9%대고..

BPS기준으로 10478원입니다.

현재주가 대략 5200원대입니다.

PBR기준으로 0.56인데..

장부가치로 주가가 움직일려면 100%는 더 올라야 하네요

 

가치투자하는데 정말 매력적인 기업아닌가요?

 

 

 

*관계사

 

- 관계사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대부분이 레미콘이나 개발등 작은 건설사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유진투자증권도 보이고요

이엠미디어 같이 다른쪽의 업종도 보이네요

나눔로또에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네요.

 

 

 

*수급

 

- 수급을 보면요.

한달간 누적인데

개인은 지속적으로 매도하고 있고 외국인이 주로 매수를 합니다

기관도 조금 사는 모습이네요

 

저는 매매가 개인들과 반대로 매매를 많이 합니다.

자금력이나 지속력에서 외국인과 기관들의 영향력이 더 크기 때문이죠.

다만 기업은 저평가 되어 있지만 폭발적으로 상승할거 같지는 않네요

 

과거 2006년 2007년 처럼 펀드가 대세일 때는 펀드에 자금이 들어오면 펀드는 일정부분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평가된 종목에 자금이 들어갈 수 있었죠.

그리고 펀드에 워낙 많은 돈이 몰리니까 주가가 전반적으로 다 올랐고 주식으로 손해보는 사람들이 많이 없었죠

그런데 지금 시장은 다릅니다.

 

순환매장세죠

어떤 업종이 오르고나면 그 업종에서 매도해서 다른 업종으로 옮겨가버리는...

주가가 오른다고 따라서 매수하면 고점에 주가를 잡아서 물려버리는..

 

또한 과거 같은 가치투자 열풍은 없죠

2000년 초반이었나?

가치투자 열풍이 풀어서 BPS가 많이 유행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지금은 없죠

 

현재 주가가 오르지 않아서 답답하기는 할거지만 유진기업은 명품임에도 사람들이 몰라서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가치투자 좋아하시는 분들은 적립식으로 꾸준히 매수하시면 몇년뒤에 큰 수익으로 보답할거 같네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keynes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를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