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오텍 - 특수차량 제조기업

728x90

오텍이라는 회사를 들어는 봤는데 뭐하는 회사인지 오늘 처음 알았네요

증권사 다니는 시절 후배 중에 종목에 대해서 정말 많이 아는 친구가 있었는데

종목 모르면 그친구한테 물어보면 그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무슨 회사인지 대략적으로 설명을 해주던 친구였습니다.

 

최근에 회원분들이 종목을 물어보는데 모르는 종목이 워낙 많다보니까 그 친구가 생각나네요.

 

 

오텍은 특수차량 제조기업이네요

구급차와 장애인차량 및 그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추후에 대통령이 119 구급대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하면 관심을 가져야 할 종목 같네요

현재는 전형적인 실적주입니다.

 

밑에서 다시 이야기 하겠지만

실적과 차트의 움직임이 동일합니다.

 

 

 

 

- 오텍 홈페이지입니다.

바로 보이는게 구급차네요.

공조사업과 주차설비, 냉장사업도 하네요.. 그래서 캐리어에어컨이 보이나 봅니다.

인지도에서는 많이 밀리죠.

 

 

*오텍 주봉

 

- 주봉부터 이야길 할께요.

2016년에 시작과 함께 주가가 나르기 시작하네요.

10월 24일을 고점으로 주가가 조정을 보입니다.

제가 왜 주봉을 먼저 보여줬는지 실적보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재무제표

 

- 실적을 보면요 2014년에서 2015년으로 넘어오면서 매출액은 600억원 가량 늘었습니다.

그런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0억원정도 늘었죠

그런데 2016년 매출액이 1400억원가량 늘어나고 영업이익도 166억원 증가

당기순이익이 2015년 대비 110억원가량 증가합니다.

 

수익이 급등하니 주가가 당연히 오를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고점이 언제였죠?

2016년 10월이었습니다.

 

오른쪽에 분기별 보이나요?

2016년 4분기에서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합니다.

차트가 뭔지 모르겠지만 먼저 움직였죠?

실적이 안좋을걸 예상하고 2016년 10월 고점으로 미리 주가가 빠진겁니다.

 

2017년 예상 실적을 2016년보다 높게 잡았는데 현재 차트 흐름상 그리 높진 않을거 같습니다.

 

이렇게 보니까 오텍이 그리 알짜베기로 보이지는 않네요

2017년 1분기 실적이 중요할겁니다.

 

 

 

*수급

 

- 수급입니다.

최근에 투신과 사모펀드에서 매수가 좀 들어오는데요

외국인은 매도를 하고 있네요.

기관에서는 4월달 들어서 꾸준히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만 물량이 너무 적네요

 

 

*오텍 일봉

 

- 일봉입니다.

차트가 저점에서 강하게 오르지는 않죠?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실적주입니다.

4월을 넘어서면 대략적으로 1분기 실적이 예상될텐데 큰 움직임이 없다는건

적자까지는 아니지만 2016년처럼 큰 수익이 나오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저평가 된 종목인가?? 아닙니다.

 

제가 오텍을 잠시 보면서 느낀건

실적주이지만 차트가 먼저 움직인다는거..

그렇다면 차트보는 기술이 상당히 중요하고요

현재 매물대가 많이 쌓여있고 상승 추세가 천천히 오르지만

지속적으로 관심있게 지켜볼만한 종목인거 같습니다.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keynes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를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