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탑엔지니어링 - 개인적인 증오의 종목

728x90

밴드 회원님께서 오늘 탑엔지니어링에 대해서 물어보셨습니다.

전반적으로 괜찮은 회사입니다.

기업가치 정도의 주가 수준을 보이는...

 

하지만 제게는 증오의 종목입니다.

그리고 이걸 추천해준 사람은 그 당시에 죽여버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선택이었죠.

속은 제가 바보죠.

 

그 때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2011년 4월이었나? 그랬을 겁니다.

서울쪽에서 주식을 상당히 잘한다는 사람의 쪽지가 돌았습니다.

그 사람의 이야기는 많이 들었고 주식도 잘하고 나름 유명했기에 회사 직원들이 그 사람의 종목 분석을 돌려보기도 했었습니다.

본인이 탑엔지니어링 기업탐방을 다녀왔고 회사는 앞으로 어떻게 될거며 실적이 어떻게 되고...

블라블라.. 막 썼죠.

자기도 이 회사가 너무 좋아서 고객들도 많이 사놓았다고...

 

제가 누누이 이야기 하지만 어떠한 근거도 없이 무조건 회사가 좋다는 말 믿지 말라는거..

다 저의 경험담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주식을 사라고.. 추천한다고...

그당시에 멍청했던 저는 제 고객들에게 전화했죠.

탑엔지니어링이라고 있는데 이 회사가 이래저래 해서 좋습니다.

사시죠...

회사에서 잘나가는 직원이 직접 기업을 보고 왔다고 하니까 더욱 신뢰감이 갔죠.

 

 

 

 

그런데 하루 이틀 가더니 주가가 떨어지는걸 떠나서 폭락을 하는겁니다.

그 당시에 제가 10000원 넘는 가격에 매수를 했거든요

3개월 동안 계속 덜어지면서 6000원대가 되었습니다.

 

그거 던지기였던 겁니다.

진짜.. 주식바닥에서 완전 쓰레기 같은 애들이 하는건데

자기가 살아야 하니까 동업자들 불러서 이 회사 좋다고 선전하고 주식 사면 자기 물량 던지는거...

보통 세력들이 개미들 상대로 많이 하죠?

그걸 같은 회사 직원한테 썼는겁니다.

 

그리고 한참 뒤에 아무렇지 않게...

'나 그거 손절했는데..' 이 지랄 떠는데...

 

예전에 타사직원이 당한적이 있는데

그 사람은 회사에서 잘 나가는 직원이었는데 그거 한방에 고객 다 잃기도 했습니다.

그건 나중에 생각나면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래서 탑엔지니어링은 쳐다도 안보고 있습니다.

 

 

 

*탑엔지니어링 일봉

 

- 일봉은 아직 방향성은 못잡고 있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박스권 같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한건 아니고..

저점은 계속 높여주는데 고점은 이번에 전고점 돌파를 못하고 밀렸네요.

파라볼릭 매도에 MACD 데드크로스 나와있고...

 

시장은 금리인상속에 주춤하는 분위기고...

차트가 박스권을 돌파하고 상승할거야.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안정적으로 240일선 부근에 오면 매수하고...

고점부근에 오면 매도하는 박스권 매매전략이 좋아보이네요

 

 

 

 

*재무제표

 

- 실적입니다.

매출액은 매년 증가를 하네요

영업이익은 2015년에 갑자기 증가를 합니다.

당기순이익도 마찬가지고요.

 

분기별로 봐도 꾸준한 수익을 올리고 있네요.

 

시가총액이 1100억원 정도인데 당기순이익이 104억원이면 괜찮네요

딱 회사 가치와 주가수준이 비슷한거 같습니다.

이 경우 실적이 중요하겠네요.

앞으로 실적이 더 증가해야지 주가는 오를거 같습니다.

 

 

 

*수급

 

- 특이한게 보여서 올렸는데요.

5월 22일부터 6월 5일까지 사모펀드에서 매도를 했습니다.

물량이 얼마 안되니까 그냥 넘길려고 했는데요

기타에서 꽤 많은 물량을 매수했죠?

 

참고로 5월 22일은 탑엔지니어링에서 자사주 매입을 공시한 날로 14만주가량입니다.

기간은 5월 23일부터 6월 22일까지입니다.

자사주 매수 물량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런데 자사주 매입 계획보다 많은거 같은데...

6월 22일이 되면 나오겠죠.

 

탑엔지니어링은 최근에 디스플레이 산업이 좋으면서 실적도 좋아지는 같은데요.

차트의 움직임으로 봐서는 실적에 영향을 많이 받는거 같습니다.

결국 실적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거 같은데

실적도 그렇고 차트도 그렇고 뭔가 특별한건 없는거 같습니다.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n/a9a5vcg3W66f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