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2017년 3월 옵션포지션 예상 - 예상과 차이가 있네요.

728x90

일단 오전장 시작할 때 강보합으로 시작할것이라는 것은 예상한데로 움직였으나

주가가 이렇게 급등할줄은 예상못했습니다.

어제 미국다우지수도 5일선을 깨면서 하락했고 파라볼릭 매도 신호가 나오면서 이제 슬슬 조정의 양상을 보였기 때문이죠

그리고 미국의 금리인상 이슈도 있는데 오늘 주가가 이렇게 오른다는 것은 정말 예상 밖입니다.

 

뭐 제 생각대로 움직였다면 전 부자가 되었겠죠.

그래도 일단 저는 선물매도 한계약을 청산하지 않고 보유중입니다.

 

제 생각과 다르게 외국인들이 매매를 했는데

저는 주가를 하락시키면서 풋옵션에서 수익을 낼것이라고 예상했는데

풋옵션의 가격이 높다보니까 고평가된 풋옵션을 팔고

적정가치 수준인 콜옵션을 선물로 주가를 올리면서 수익을 내고 있는거 같네요.

 

 

그럼 오늘 포지션을 보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투자자동향 수량

 

- 수량으로 먼저보겠습니다.

개인들이 옵션마지막주에 주가가 올라서 그런지 풋옵션 외가격을 많이 사고 있습니다.

누적으로 외국인들의 풋옵션 매수량이 많아서 주가가 강한 하락이 나올거라고 믿고 베팅을 한거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하락이 나오지는 않네요

 

외국인들은 선물을 매수했고 풋옵션을 조금 매수했네요.

기관은 풋옵션은 팔고 콜옵션을 매수했습니다.

 

 

 

*투자자동향 금액

 

- 투자자동향 금액입니다.

외국인들이 선물을 7200억원정도 샀습니다.

풋옵션도 샀고 콜옵션을 94억원정도 팔았네요.

개인들은 콜옵션을 사고 풋옵션을 팔았습니다.

 

위에 수량과 비교해보면 개인들은 외가격을 샀다고 보면 됩니다.

가격이 나오기 힘든 풋옵션에..

그냥 돈 날리는건데...

그에 비해 기관과 외국인은 풋옵션 내가격에 매수를 하면서 현실성있는 하락을 보는거 같네요

 

옵션 만기일을 앞에두고 풋옵션 내가격을 산다는건 해지의 개념도 있고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여지를 줍니다.

 

 

 

*당일 투자자포지션 외국인

 

- 외국인 포지션입니다.

콜옵션 매도형태입니다.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에 베팅을 하고 있네요

하지만 만기일을 2일 남겨두고 청산의 개념이 강한거 같습니다.

방향성의 매매가 아니라 수익이 났을때 매도하는 모습 같네요

 

 

 

*당일 투자자포지션 개인

 

 - 개인들 포지션입니다.

앞에서 수량과 금액에서 확인했듯이 풋옵션 외가격을 매수하면서 하락하면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개인들이 이렇게 매수하니까 불안하네요.. ㅎㅎ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계속 급등할 거 같습니다. ㅎㅎ

 

 

 

*당일 투자자포지션 기관

 

- 기관입니다.

기관은 풋옵션 매도와 콜옵션 매수의 행태를 보이네요.

다만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수익을 낼수 있게 포지션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 프로그램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요?

주가가 오르면서 기관들이 자동으로 매수가 되어버렸는...

 

어제까지만 해도 하락에 확신이 있었는데 오늘은 좀 반신반의 하네요.

내일장도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누적투자자포지션 외국인

 

- 누적입니다.

외국인들은 올라도, 내려도 수익을 낼수 있는 구간입니다.

하지만 만기일이 2일 남았기 때문에 위험하게 주가가 내리기 보다는 올리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취할수 있겠네요.

고민인게 우리나라에 부정적인 이슈가 많은데 주가가 오른다니...

저로써는 이해할수가 없네요.

 

방금 중국이 사드로 인한 안보이익 지키겠다고 했는데...

우리나라는 미국과 중국사이에서 많이 힘들겠습니다.

 

 

 

*누적투자자포지션 개인

 

- 개인들의 누적포지션은 주가가 오르면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옵션만기일 마지막에 가장 좋은 사람들은 내가격에 물려있던 개인들이입니다.

본전까지는 못왔지만 그냥 던져뒀던 옵션들 손실이 많이 줄어들었거든요.

 

 

 

*누적투자자포지션 기관

- 기관들은 똑같습니다.

양매도 형태로..

다만 오늘은 어제에 비해서 주가가 오르면 수익나는게 더 늘었네요.

 

누적포지션으로 봐서는 주가가 오르면 다 해피한 상황이네요.

그런데 저는 아직도 이해가 잘 안됩니다.

주가가 오르기엔 전세계적으로 너무 안좋은 상황인데 우리나라만 이렇게 오르는것도 이해할 수 없고요..

 

오늘 같은 장에선 단순히 20일선 매매를 했으면 수익이었죠..

정말 이해할 수 없네요.

 

일단 내일도 한번 지켜볼 생각입니다.

내일 볼린저밴드 상단 273pt를 터치하면 풋옵션을 조금 매수할 생각입니다.

 

 

밴드가입은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http://band.us/#!/band/6390547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