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2017년 3월 옵션만기일 예상포지션

728x90

이번주 2017년 3월 옵션만기일입니다.

선물 만기도 같이네요.

하지만 선물의 경우는 롤오버하면 되기 때문에 의미를 둘 필요는 없을거 같네요

 

그럼 옵션만기일 포지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3일 남았지만 만기주의 포지션의 변화는 크기 때문에 매일매일 올리겠습니다.

 

 

 

*외국인 당일 포지션

 

- 오늘 장중에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양매도입니다.

그런데 장중내내 콜옵션 매도의 형태를 보이다가 마지막에 들어서 풋옵션 매도를 했네요.

이게 저는 전략을 알고 있어서 글로 쓰는데

일반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려울겁니다.

 

그리고 풋옵션 꼬리가 마지막에 올랐습니다.

장중내내 오른쪽처럼 대각션이 아래로 갔었는데 막판에 풋옵션 매수가 약간 들어왔는지 꼬리가 올랐습니다.

해지의 개념일수도 있겠네요.

 

 

 

*개인 당일 포지션

 

- 개인들의 당일 포지션입니다.

이건 뭐 대놓고 풋옵션에 질렀네요..ㅋㅋ

사실 저도 오늘 선물매도했습니다.

오전부터 보유하고 있어서 손실입니다.ㅋ

오후에 물타기를 약간해서 손실을 줄였고 수익부분은 팔고 나왔으며 1계약 선물매도되어 있습니다.

 

일단 선물과 옵션의 차이는 옵션은 시간가치하락이 있어서 방향성이 틀리면 다음날 시간가치 하락이 일어납니다.

선물은 시간가치 개념이 없어서 손실폭이 적습니다.

변동성도 적고요..

 

뒤에 설명드릴건데 전 일단 이번달은 하락쪽에 베팅을 합니다.

 

 

 

*기관 당일 포지션

 

- 기관 포지션입니다.

콜옵션 매수와 풋옵션 매도를 적절히 한 포지션입니다.

재밌는건 상승에 베팅을 하되 260pt에서 수익을 낼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즉, 이말은 뭐냐하면

주가가 하락해도 수익을 낼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놓았다는겁니다.

 

 

 

당일 포지션을 정리하자면

외국인은 막판에 외가격 풋옵션을 매수한거 같고

개인들은 풋옵션에 베팅을

기관도 하락이 나오면 수익을 낼수있는 구조로 베팅을 했습니다.

 

금일 외국인과 기관들이 풋옵션을 매도했는 가장 큰 이유는

풋옵션의 고평가일겁니다.

 

지금 풋옵션을 보면 현재가치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풋옵션 매도를 통해서 시간가치를 죽이면 수익을 얻을수가 있습니다.

 

아마도 내일오전장 시작은 주가가 하락하기 보다는 강보합정도로 예상됩니다.

외국인들이 금일 콜옵션을 대량으로 매도했기 때문에 상승은 힘들거라 예상합니다.

그리고 풋옵션 가격을 죽이겠죠

 

 

 

*외국인 누적포지션

 

- 외국인들 누적입니다.

딱봐도 둘중하나죠?

오르거나 내리거나..

그런데 포지션상 외국인들이 옵션만기일까지 한번은 강한 하락을 보일거 같죠?

저는 수요일이나 옵션만기일인 목요일에 강한 하락이 나올거라 예상합니다.

 

풋옵션가격이 높기 때문에 개인들 물량을 죽인다음에 다시 가격을 올려서 천천히 물량을 개인들에게 넘길거 같네요..

 

아!! 글을 적다보니 가격이 높을때 개인들에게 넘길수도 있겠네요.

오늘처럼 풋옵션 매도로...

그렇다면 한번 크게 내린다음에 풋매도로 일관하면서 개인들에게 넘길수 있겠네요.

 

흠.. 이번주는 한번정도 강한 하락이 니올거라 예상합니다.

풋옵션 외가격 소액으로 베팅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개인 누적포지션

 

- 제가 하락은 확실히 모르겠지만 상승은 99% 안나온다고 믿는 이유입니다.

개인들이 상승쪽에 베팅을 했거든요.

위에 콜전체와 풋전체를 보시면 개인들은 대놓고 상승에다 베팅을 했습니다.

 

당연하죠.

이번에 2100pt넘기자마자 갑자기 주식시장이 달라진거마냥 기사에서 2200pt간다는 기사를 쏟아냈으니까

저도 그때 많이 흔들렸습니다.

선물매수를 해야하나하고...

 

외국인포지션을 보면서 선물매도를 하고 있어서..

당연히 수익을 내고 나올수 있었죠.

 

뭐 오늘 다시 선물매도 했다가 한계약 물려있지만..ㅋㅋ

 

 

 

*기관 누적포지션

 

- 기관누적포지션입니다.

전형적인 양매도입니다.

대략 옵션만기일까지 3%내외의 급등과 급락은 없을거라고 보는...

 

이번 포지션은 문제가 되는게 예전에 도이치사태때 회사하나 날라갔죠?

손실이 너무커져서...

저는 옵션은 매수만하고 있습니다.

한번 잘못되면 개인파산신청해야합니다.ㅋㅋ

 

일단 기관도 주가가 하락해도 수익, 올라도 수익내는 구간을 만들었습니다.

 

개인을 제외한 외국인과 기관은 하락을 해도 수익을 내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투자자동향 금액

 

- 오늘 오전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주가가 많이 빠졌다가 시작했지만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회복을 합니다.

재밌는게 평균적으로 북한이 핵실험이나 어떤 이슈가 있으면 외국인들이 매도를 하고 기관에서 매수를 하는데 오늘은 다른 형태였네요.

 

하지만 금액으로 보면 외국인은 콜옵션을 대량으로 넘겼습니다.

풋옵션도 매도이기는 합니다만

옵션만기일이 몇일 남지 않은 상황에서 콜옵션을 대량으로 넘긴다는건 뭔가 있지 않을까요?

특히 오전에 봤을때 블록매매로 넘긴거 같아서

선물 매도를 했었는데.. ㅋ

너무 빠르게 매도를 했나봅니다.

 

기관은 콜매수와 풋매수를 보이네요..

개인은 금일 풋매수를 보입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에 매수를 했고 오늘 주가는 상승했기에 물렸다고 보면 될겁니다.

 

 

 

*파워투자자동향 수량

- 이번엔 수량입니다.

외국인들 금액으로는 콜옵션, 풋옵션 모두 매도였는데

수량으로 보면 풋옵션은 매수로 끝났네요.

개인들은 수량으로 콜,풋모두 매수인데 여기에는 안나타나지만

개인의 경우 풋옵션의 계약이 한때 20,000계약이었습니다.

그런데 끝날때 8358계약이면 손절을 많이 쳤나보네요

 

일단 외인들은 금액은 매도고 수량은 매수라는건 외가격을 매수했다는겁니다.

해지의 개념이 있겠죠.

 

개인들은 그냥 오늘 주가하락에 베팅했다고 물렸다고 밖에...

기관들은 금일 풋옵션을 팔았는거고...

 

 

 

저는 이번 옵션만기일까지는 하락으로 베팅을 할겁니다.

현재 선물 1계약 매도를 했고

차트를 봐가면서 내일부터는 풋옵션도 매수를 해볼 생각입니다.

 

 

 

제가 이번주 하락으로 보는 이유는요

1. 외국인 누적포지션상 한번의 강한 하락이 나올거 같습니다.

2. 사드문제 - 중국의 경제압력이 커질겁니다.

3. 미국의 금리인상 - 이주열 한은총재는 고민이 커질겁니다.

금리문제는 제가 누누이 위험하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게 이번달부터 시작일겁니다.

 

 

 

2017/02/24 - 안타까운 금리동결 - 위기를 준비하자

2017/01/19 - 자넷 옐런 "점진적 금리인상"

 

그럼 이번 옵션만기일에는 다들 큰 수익 낼수 있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고 틀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저의 생각을 믿고 투자를 할겁니다.

 

 

밴드가입은

http://band.us/#!/band/6390547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