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대원 - 베트남 대장주

728x90

 

대원은 작년 말에 신규상장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생소하기도 하고 증권사에서는 레포트도 찾아보기 힘들더군요
오늘은 대원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가 왜 베트남 대장주라고 이야기했는지 그리고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원 일봉차트입니다.
상장 후 주가가 하락을 했고 바닥을 만들고 상승추세를 그리면서 조금씩 올라갔었지만
지금은 다시 하락 추세를 만들면서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바로 들어가는 것은 비추입니다
조금 기다렸다가 다시 상승 추세를 만들었을 때 들어가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뭔가 하나 보이나요?
바로 거래량입니다.
상장하는 날 거래량이 대량으로 나오고 나서는 거래량이 완전히 줄었습니다.
소외주일까요?

 

 

 

 

 

 

- 시가총액이 1270억 원 정도입니다.
그런대 매출액이 3000억 원대, 영업이익이 200억대 후반, 당기순이익도 200억 원대 후반...
돈 잘 벌고 있지 않나요?
부채도 낮은 수준입니다.

이렇게 실적이 잘 나오는 회사의 주가가 왜 하락을 할까요?
저는 궁금하네요

 

 

 

 

 

 

- 일별 거래량입니다.
하루에 10만 주도 나오기 힘들고 1만 주, 2만 주 거래되는 날도 있습니다.
거래량이 너무 없다 보니 팔 때 힘들 거 같기도 하네요

 

 

 

 

 

-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대원이 뭐 하는 회사인지..
매출의 대부분이 건설 사업부문에서 나옵니다.
그 외 섬유, 기타, 내부거래가 있네요.
90% 이상이 건설입니다.

 

 

 

 

 

- 사업장 현황입니다.
베트남 호치민과 다낭에 사업장이 있네요.

이제 뭔가 연계가 되나요?
첫째. 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입니다.
베트남과 교류를 늘리겠다는...
둘째. 앞서 봤던 건설이죠?
우리나라도 1980년 그랬고 중국도 2000년 들어서 그랬지만
소위 개발도상국이라 불리면서 경제가 성장했던 국가들은...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며 개발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대원은 베트남에서 부동산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제가 대원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왜 베트남 대장주라고 불렀는지 아시겠죠?

 

 

 

 

 

- 또한 품절주입니다.
대주주들의 주식 보유 수인데요.
대부분은 대원지주회사와 전영우, 전응식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 가족이겠죠?
이 말은...
유통주식수가 상당히 적다는 겁니다.

 

 

 

 

 

 

- 소액주주 현황입니다.
대부분의 주식을 대주주 및 임원들이 보유를 하고 있고
소액주주의 주식 보유 비율은 153만 주입니다.

이 정도 물량이면 정말 쉽게 주가를 올릴 수가 있을 겁니다.

그 시기는 언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한가지 확실한 건 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에서 베트남이 포함되고 있다는 겁니다.
북한의 이슈가 조용해지고 새로운 테마가 나타나지 않을 때
베트남을 이용해서 주가를 한번 올리지 않을까요?

전 한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겁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공감부탁드립니다.

 

 

케인즈학파의 경제이야기 밴드가입을 원하시면

밴드 현명한 투자자

https://band.us/n/a3aew9wfX4a5n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