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기타

이동평균선 정배열과 역배열

728x90

또 다시 코스피는 2300선을 향해 달리고 있는 사이에 저는 다시 한번 풋옵션 타이밍을 노리고 있는... ㅋ

이래서 돈을 많이 못 버나?? ㅎㅎ

조금만 더 기다리면 코스피는 조정이 올거 같네요.

 

 

오늘은 이동평균선의 정배열과 역배열에 대해서 이야기 드릴께요.

밴드회원님이 정배열의 신뢰도에 대해 궁금해 하네요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신뢰도는 모르겠지만 투자를 하려면 정배열에 해야 합니다.

본인이 기술적분석이 뛰어난 분이면 역배열, 하락추세에서도 그 가운데 나오는 기술적 반등에서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저처럼 기초적인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정배열에 투자하세요

 

참고로 저는 어려운 매매안합니다.

이평선, 거래량에 파라볼릭, MACD, 가끔 볼린저밴드...

딱 이거만 가지고 매매합니다.

 

주변에서 주식 물어보는데 제가 저렇게 5개만 본다고 하면 다들 어이없어 합니다.

 

제가 늘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세상 살아가는데 미분적분 필요없습니다.

주식하는데 어려운거 하지 마시고 기본만 하세요.

그럼 돈 벌수 있습니다.

 

 

 

 

*정배열 - 삼성전자

 

- 최근에 정배열은 역시 삼성전자죠

제가 차트 세팅해놓은게 있어서 복잡한데요.

이동평균선만 가지고 이야기 하겠습니다.

 

정배열은 이론적으로

240일선 위에 120일선, 그 위에 60일선, 그 위에 20일선, 그 위에 5일선으로 최근 종가가 평균치보다 높을 것을 이야기 합니다.

어렵죠??

 

다시 설명드리면

우리가 공부를 해서 시험을 칩니다.

1년전에 10점, 6개월 전에 30점, 2개월전에 50점, 1개월전에 70점, 이번 시험에 90점을 맞았습니다.

이말은 갈수록 성적이 좋아진다는 거죠?

 

그럼 이동평균선으로 다시 설명드릴께요

정배열에서 240일선 위에 120일선 있다는건 1년전 가격보다 6개월전 가격이 높다는겁니다.

120일선 위에 60일선이 있다는건 6개월 전보다 2개월전에 가격이 높다는 겁니다.

60일선 위에 20일선, 그 위에 5일선이 있다는건 2개월전보다 1개월전, 그리고 1주일 전의 가격이 높다는 겁니다.

최근에 사는 사람이 높은 가격에 사고 있다는 겁니다.

 

다시 돌아가서..

1년전에 1000원일때 샀는 사람보다 6개월전에 3000원이라는 높은 가격에 샀는 사람이 있다는거고

60일전에는 5000원에 샀는데 한달전에는 이걸 7000원에 샀고 일주일전부터는 지금 9000원에 거래되고 있다는겁니다.

 

이해가시나요?

예전보다 지금의 가격이 더 높게 거래되고 있다는걸 의미합니다.

회사가 좋아졌을 수도 있고 투자자들이 더 몰렸을수 있고요.

 

이유야 어찌되었든 사람들은 지금 9000원의 가격에 만족하고 사고 팔고 거래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불과 1년전에 1000원이었지만..

 

여기서 매수세 즉, 주가가 더 올라갈거 같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이기면 주가는 더 올라갑니다.

반대로 매도세, 주가가 떨어질거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기면 주가는 내려가겠죠.

 

 

또한 주가가 하락을 해서 8000원이 되었더라도 9000원에 샀는 사람들은 손해지만 1년전, 6개월전, 2개월전, 1개월전에 샀는 사람들은 수익폭이 줄었을 뿐 손해는 아니죠.

그리고 특히 1년전에 매수했는 사람들은 계속 오른다고 생각하기에 주가를 오랜기간 보유했겠죠?

매도가 나오기 힘들어집니다.

반대로 자기들이 매수했는 가격에 오면 더 매수하는 사람들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이동평균선이 지지대가 되는 겁니다

 

 

 

*역배열 - 오리엔트바이오

- 최근 시장에서 역배열은 보기 힘드네요

위의 정배열을 반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1년전에 샀는 가격보다 지금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지금도 가격이 떨어지고 있으니 어디까지 떨어질지는 모르는거죠

그래서 계속 매도물량이 나오게 되고..

 

또한 이동평균선에 오게 되면 본전이라는 생각에 매도물량이 나오게 되고..

그러면서 이동평균선은 저항대가 되는겁니다.

 

 

예전에 서울대 수석했던 애들 인터뷰 내용보면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 라고 하잖아요

저는 그말 절대 안 믿습니다. ㅋㅋ

과외받고 학원가고 그랬겠죠.

치열하게 공부했으니깐 1등했겠죠

 

 

그런데요.

주식은 교과서위주로 공부해도 충분히 성공합니다.

이건 다른 사람들하고 경쟁하는게 아니예요

나 오늘 5% 먹었어.. 옆에 사람이 나 7% 수익났으니까 내가 이겼어.

이런 순위매기는 시험이 아니잖아요

본인의 자산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꾸준히, 그리고 모으는지가 중요한거죠

 

그러니까 기본에 충실하세요.

기본만 해도 수익은 꾸준히 낼수 있습니다.^^

이건 회원님께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제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 하는 이야기입니다.

 

그 증거로 저의 매매일지는 꾸준히 올릴께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n/a9a5vcg3W66f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