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상향하게 된 배경

728x90

금일 6년만에 한국은행 금리인상이 있었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상향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자료가 있으니까 보셔도 되고요

아니면 글 마지막에 첨부해 놓았으니까 다운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대외경제 여건

 

- 한줄로 정의를 해 놓았습니다.

'세계경제는 회복세가 확대되는 움직임을 지속하였다.'

결국 세계경제는 좋아지고 있다는 겁니다.

미국의 ISM제조업 지수는 좋아지고 있고요. 실업률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유럽의 제조업 지수도 좋아지고 있고요.

 

중국은 아직 회복세다 아니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단계인데요

제가 늘 이야기 하는게 있죠?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는 부동산발 위기였는데

2011년 유럽까지 휩쓸었고 아직 아시아에는 그 위기가 터지지 않았다고...

회복이라고 하기 보다는 근근히 막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제금융지표

 

- 국제금융지표도 한줄로 정의 했습니다.

'국제금융시장은 주가가 완만한 오름세를 나타내는 등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

간단하죠?

다른건 큰 변화가 없는데..

CDS프리미엄에서 우리나라를 보면 72.4에서 57.5로 내려갔습니다.

아마도 북한의 도발이 최근에 없어서 그런거 같은데 그저께 탄도미사일 발사했죠?

어제새벽이었나?? ㅎㅎ

 

그리고 밑에 가장 중요한 문구가 있습니다.

'앞으로 세계경제의 회복세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미국 정부 정책방향,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말은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을 것이고 추후에 금리인상 속도도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실물경기

 

- 수출 증가세가 높고 경기는 완만하며 고용이 둔화되었다고 하네요

여기서 특이점이 수출입니다.

특히 일평균에서 10월달에 33.9를 기록하네요

또한 소비자심리지수도 109.2로 증가하고 기업경기실사지수도 81로 높은 편입니다.

여기 수치만 봤을 때 수출은 좋아지고 있고 가계와 기업 모두 심리적으로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겁니다.

 

 

 

*물가

 

- 농축수산물 가격의 상승폭 축소로 물가 오름세가 둔화 되었다고 하네요

실제 숫자로 보여주는 소비자물가는 9월 2.1%에서 10월 1.8%로 줄었습니다.

농축수산물이 4.8%에서 3%로 줄었네요

전기,수도,가스도 많이 줄었는데 이는 기져효과의 소멸이라고 하네요

 

기대인플레이션은 2%대 중반을 유지했고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완만하게 상승할 것이라고 합니다.

 

 

 

*향후 정책 방향

 

- 밑에서 3번째줄부터 보시면 될듯합니다.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교역여건은 미국을 염두에 두고 하는 이야기 같습니다.

미국의 경제적 움직임 및 금리변화를 주시하겠다는 이야기이며

가계부채 증가세는 현재 1400조원되는 가계부채가 더욱 증가할 여지가 있다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과 혼합되어 많이 복잡해 질듯합니다.

마지막에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는 북한이죠?

앞서 CDS프리미엄을 봤을 듯이 북한 리스크가 커지면 외국 자금들이 이탈하게 되고 그럼 금리인상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주시하겠다는 겁니다.

 

 

일단 경기가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니 이번 금리인상은 조금 늦은감은 있지만 앞으로 점진적으로 금리인상이 이어질 듯합니다.

 

기자간담회자료(1711).pdf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종목 상담 및 문의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 가입
http://band.us/n/a7a5veX3j2Jd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