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현재 주식시장이 위험한 이유 - 배당락, 백워데이션

728x90

반갑습니다. 케인즈학파입니다.

어제 또 댓글에서 재밌는 내용이 나왔는데요.

제가 이거 작년부터 몇번 이야기했던겁니다.

작년부터 주가가 하락한다고 이야기하지만 막상 주가가 상승하면 욕하는 사람이 별로 없는 반면에 주가가 하락하면 저를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을거라고..ㅎ

 

주가가 상승하면 본인들 계좌가 수익이 나거나 손실이 줄어들기에 기분이 좋아져서 그냥 제가 했는 이야기가 틀렸구나하면서 넘어가는 반면에 주가가 하락하면 손실이 났고 앞으로 더 커질것이라는 이야기를 보면서 화를 내게 되고 그 화살이 저한테 돌아오는거죠.

우리나라에서 에널리스트들이 매도보고서를 거의 안쓰는 이유가 이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는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손실났는 사람들을 놀리거나 비꼬는게 아니라 위험하니까 대비를 하라는 겁니다.

현재 주식 매매하면서 인버스 조금이라도 들고 있거나 달러 조금이라도 들고 있으신 분들은 하락하더라도 느끼는 감정이 다를겁니다.

제가 작년부터 계속 현금, 달러를 추천하고 있고 헷지는 인버스를 이야기하는 이유죠.

 

그리고 저를 다른사람하고 비교하고 그 사람들처럼 어떤 논리적인 근거를 대고 이야기를 하라는건데

저는 저의 방식으로 근거를 대고 결과를 도출하는 겁니다.

그런데 받아들이는 분들이 이정도로 이해를 못하는거겠죠.

저는 그거를 설명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냥 보고 넘어가주세요.

제가 만약에 예전처럼 증권사직원이었고 고객한명이라도 유치하기 위해서 영상을 올리는거면 신경쓰고 퀄리티 있게 올리겠죠.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 젼혀 관심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주식이 너무나도 쉽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더하기 빼기 하는데 풀이를 다 적어달라고 하고 계산기를 이용해서 검증까지 해달라는 말이라서 젼혀 흥미가 안생깁니다. 더하기 빼기 하는데 이런게 왜 필요해요?

 

또 시장에 대해서 겸손하라고 하는 사람이 있던데 너무 어이가 없는게

저는 시장이 무서워서 작년 4월에 코스피가 2400pt일때 주식 다 매도하고 현금화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때도 우리나라 개별종목 저렴한거 너무 많지만 시장이 하락하면 개별정목의 70%는 하락한다라고 했었죠?

하락장세에서 주식 매수하고 보유하고 오르라고 기도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시장을 무시하는 사람이 아닐까요??

시장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겸손하라고 훈계를 하고 있어요..

 

그냥 본인들 계좌 손실나니까 일단 막말하고 비난부터 하는건데

그러면 당연히 유튜브에 제공하는 정보만 줄어들게 될겁니다.

작년에 종목 이야기도 했었는데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 트집잡아서 욕하는 사람들 때문에 종목 이야기안하잖아요.

 

말이 길었는데

현재 주식시장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드릴께요.

이것만 보시면 되세요.

12월을 선물 만기일입니다. 이게 어떤말이냐 하면

12월달에 선물을 결제를 해야하는데 코스피 200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결제일은 선물과 코스피200이 동일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차익을 얻기 위해서 프로그램 매매가 나타나는거고요.

 

이번달은 옵션만기일이 12월 12일 될건데 그럼 13일일부터는 다음 선물결제월인 3월물을 가지고 거래를 하게 됩니다.

즉, 3월물과 코스피200으로 거래를 하게되고 2020년 3월에는 선물3월물과 코스피200일 동일하게 끝나야 한다는 이론적인 내용을 가지고 프로그래매매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2020년 3월물을 보면 현재 지수가 272포인트입니다.

그런데 코스피 200은 274.6포인트입니다.

코스피 200이 더 크죠??

일반적으로 시간이 갈수록 경제가 좋아진다는 개념에서 다음선물의 가격이 더 높아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내년 3월물은 현재가격보다 낮은거죠.

이를 백워데이션이라고 하는데 이럴 경우에 프로그램 매도가 나오게 됩니다.

프로그램인 높은 가격인 주식을 매도하고 낮은 가격은 선물 3월물을 매수하게 되는거죠.

그럼 주가가 자동으로 하락할 수 밖에 없게 되는겁니다.

 

지금 이런 문제가 있고 내년 3월물의 가격이 낮은 이유는 아마도 배당락 때문인것 같습니다.

12월을 배당을 주는 기업들이 많은데 배당을 지급받을수 있는 권리일을 하루 지나게 되면 배당락이 생기게 되고 이론적으로 배당을 받은 금액만큼 기업의 가치가 하락하는거니까 주가가 하락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내년 3월물의 지수는 272포인트인데 반해서 6월물은 271.9포인트입니다.

3월물과 6월물이 비슷하죠.

 

올해초에 미국채에서 장단기 금리역전이 발생했을 때 시장이 하락할것이라고 이야기가 많이 나왔었잖아요.

선물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까운 3월보다 멀리있는 6월물의 가격이 비슷한것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시장의 변동성이 그리 크지 않을거이라는 것과 가끔씩 6월물이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하락할 가능성까지도 보고 있는겁니다.

 

트집잡는 사람들을 위해서 다시 이야기하면 이게 정확한 팩트여서 주가가 하락할거야가 아니라 대비를 하라는 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