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LF - 국민연금의 지속적인 매수

728x90

LF라고 하기에 뭔가 특별한게 있나 했더니..

LG패션이었네요.

과거 LG패션이 사명 변경을 했는거네요

오늘 LF에 대해서 이야기하려는 이유는요 연기금에서 지속적인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실적도 괜찮게 나오는데 주가는 저렴한 수준이라서...

분명히 지금 저평가 된 종목들은 키맞추기 들어가게 되면 주가가 정상적인 자리에 가리고 믿기 때문에 계속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럼 LF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LF일봉

 

- 먼저 일봉을 보겠습니다.

주가가 32,000원대에서 하락을 하다 240일선을 깨지면 3중 바닥을 만들면서 상승추세로 돌아섭니다.

그리고 차트 흐름이 급락 후에 급등이 아니라 조정을 보이다가 한달 반가량을 옆으로 횡보하면서 매물을 어느정도 소화시켜주면서 주가를 올리죠.

그리고 올릴 때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올립니다.

전형적인 추세반등, 상승추세의 모습입니다.

 

1차 목표가는 32,000원정도가 될거 같습니다.

이렇게 목표가를 정하는 이유는 최근에 연기금에서 계속 매수하기 때문입니다.

 

 

*LF사업내용

 

- 제가 알고 있는 브랜드는 마에스트로, 닥스, TNGT,해지스 정도네요

여성과 스포츠,아웃도어등도 있습니다.

 

 

 

*주주현황

 

- 주주현황입니다.

처음에 LF라고 했을 때 어떤 기업인지 전혀 감을 못 잡았는데 주주를 보고선 LG그룹인줄 알았습니다.

대주주를 펼쳐보니 다들 구씨라서.. ㅎㅎ

 

예전에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하네요

LG그룹의 회사에 성이 구씨인 신입사원이 입사를 했습니다.

직원들 전부 회장쪽이구나 싶어서 일도 시키지 않고 정말 잘해줬다고 합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냥 성만 구씨였던거고 회장과는 전혀 무관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뒤에 또 구씨성을 가진 신입사원이 입사를 해서 이번에는 일반 직원처럼 대해줬답니다.

일시키고 갈구기도 했겠죠.. ㅎㅎ

그런데 이번에는 진짜 회장라인이었고 그때 딱 사수한명이 잘해줬는데 나중에 잘 풀렸다고..

뭐 그런 이야기가 있는데 진짜인지는.. ㅎㅎ

 

 

 

 

*재무제표

 

- 실적입니다.

실적이 가장 중요하죠

현재 시가총액이 8500억원정도 됩니다.

매출액은 올해 1조 5800억원, 영업이익은 1037억원, 당기순이익은 790억원정도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이 좀 안좋겠네요.

그렇다면 주가가 빠진 이유가 설명되겠죠?

3분기 주가가 좋지 않으니까 주가가 하락을 했고 4분기 예상치는 올해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할것 같네요

 

음.. 분기당 당기순이익이 200억원대를 내는 기업인데 3분기에 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당연히 주가가 하락을 하겠죠?

그런데 4분기 예상치가 300억원대입니다.

3분기에 100억원 넣어줘도 200억원대면...

주가가 제자리로 찾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수급

 

- 수급입니다.

외국인들은 지속적으로 매도를 하네요

개인들은 매수와 매도를 반복합니다.

기관은 매수할 때는 크게하고 매도는 적게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시선이 가는게 연기금입니다.

연기금에서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한가지 이야기를 드린다면

펀드매니저들은 연기금의 운용자금이 크기 때문에 연기금에 수익을 올려주는 방법으로

연기금 자금을 먼저 매수한 후에 본인들이 운용하는 펀드를 추가 매수하면서 주가를 올리기도 합니다.

그럼 연기금 수익률이 가장 높겠죠?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일반펀드 자금으로 방어를 할 수 있죠.

 

이말을 하는 이유는 이제 곧 연말이고 펀드매니저의 평가가 시작됩니다.

당연히 수익률이 낮은 펀드매니저는 제외되고 수익률이 높은 펀드매니저가 포함이 되겠죠.

연기금에서도 수익률이 낮은 회사들은 제외할겁니다.

그렇다면 연기금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주가를 올리기 위해 노력할거라는 겁니다.

 

연기금 매수 종목들이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연기금 보유비율

 

- 오늘 이것때문에 LF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봤는데요

7월 20일에 주권이 감소해서 10%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연기금의 지속적인 매수세로 다시 10%이상 보유를 하면서 공시를 하게 된거 같네요

갑자기 10%를 매수한게 아니라 10%신고로 9.93%에서 보유지분이 10%를 넘어가면서 나온거 같네요

 

그렇다고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고요.

연기금의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종목 상담 및 문의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 가입
http://band.us/n/a7a5veX3j2Jd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