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 부동산/기타

대구 부동산 거래 동향

728x90

이거 뭐 대구 쪽에 부동산은 갈수록 안좋아지는거 같네요.

인터넷에 자금이 많이 풀려서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는거... 대구 이야기는 아닌거 같네요.

뭐.. 맞을 매 먼저 맞는다는 생각도 들고..

다른 편으로는 나중에 같이 매를 맞을 때 또 맞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드네요.

 

이번에 수치를 보면 나쁜 점이 먼저 보일꺼고... 좋은 점이 마지막에 보일겁니다.

그나마 위안으로 삼아봅시다.

 

 

 

*부동산 매매거래 증감률

 

 

- 먼저 부동산 매매거래 증감률입니다.

앞에 삼각형 모향은 줄어들었다는걸 표현해주는데요.

모든 부동산들이 8월 대비 9월에 거래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서울은 한달동안 거래량이 두자리수 넘게 줄어들었네요.

하지만 작년 대비해서는 10% 이상 증가를 했고..

최근 5년 평균대비해서는 80%가까이 증가를 했습니다.

거래가 활발하니 가격도 올라가겠죠.

 

지금 강남 잡겠다고 전국에 동일한 부동산 대책을 세우니..

하지만 샤워효과를 생각해 봅시다.

강남에 가격이 오르면 결국 주변에 낮은 가격대로 퍼질꺼고 지방의 아파트 가격도 오를 수 있겠죠?

 

 

그럼 대구를 한번 봅시다.

이건 뭐...

30%대 이상 거래가 줄어들었네요.

작년 대비해서 거래량이 줄어들었고 지난달 대비해서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올해 누계액으로 따져도 작년대비 50%이상 거래량이 줄어들었네요.

최근 몇년간 워낙 많이 올랐고 과열되었으니 이제 서서히 식어갈때도 되었죠.

대구는 율하 혁신 도시에 이어 동대구 역세권 개발과 침산동인가요?

제일모직부지쪽도 개발하고 있고...

 

제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면요..

대구는 중심가에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는걸 이야기 하고 싶은겁니다.

거래량은 떨어지고 있지만 외곽지역을 제외하면 달라질 수 있다는거죠.

 

 

 

 

 

*11월, 12월, 2017년 1월 대구 아파트 입주물량

 

부동산 소장님이 지난번에

'올해 말부터 2017년 초까지 또 입주물량이 쏟아진다.'고 하셨는데..

막상보니 물량이 별로 없네요.

별로 없다기 보다는 쓸만한게 없네요.

 

*11월

 

 

- 11월 입주물량인데..

그나마 만촌동, 범어동이 수성구 핵심 지역입니다.

여기는 물량이 없어서 난리인 곳이죠.

약 250세대정도... 수성구쪽에 가격변화는 크게 없을거 같네요.

 

동구 불로동은.... 그냥... 패쓰...

대구 비행장만 이전하면 대박나겠지만...

언제 이전할지....

저희 부모님도 그동네에 비행기 이전으로 투자 비슷하게 살고 계신데 10년이 넘었습니다. ㅋㅋㅋㅋ

주택인데 집팔라는 전화는 많이 받는다고 하네요.

 

 

 

*12월

 

 

- 12월 입주물량입니다.

달성군 유가면에 1000세대 이상 대형단지가 들어서는데..

솔직히 말해서 대구에 살면서 가본적 없는 곳입니다.

어디있는지도 모르는 곳이죠.

시간이 많이 지나야 이곳에도 사람들이 들어오겠죠.

 

대구 칠곡도 예전엔 논밭이었지만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도시화가 되었고 동구 율하도 그렇죠..

몇년이 지나면 도시화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

하지만 언제가 될지는 장담 못합니다.

대구 중심가와 너무 멀고 결국 공장들이 들어서야 사람들이 들어설거 같습니다.

 

칠곡의 경우는 구미와 대구에 직장을 둔 신혼부부들이 대구와 구미의 중간 지점으로 많이 입주했는걸로 알고 있고

율하는 처음부터 지하철이 있는 동네였습니다.

 

 

*2017년 1월

 

- 대구 금호지구와 달성이네요..

이곳은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 2000세대가 넘는데...

많이 나오기는 하네요.

 

 

 

2017년 1월까지 입주물량을 봤는데요.

대구 주변의 입주물량이 많습니다.

자동차가 있어서 크게 상관없지 않냐고 생각하겠지만...

영향은 충분히 있을겁니다.

그리고 대구는 미분양 입주물량으로 몇년간 가격이 오르는데 힘이 들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중심지와 외곽지로 나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