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바른 먹거리 풀무원 - 토이쿠키가 대세죠?

728x90

바른 먹거리 풀무원... 이라는 CM송 다 아시죠?

우리들이 마트가면 많이 사먹는 회사 중에 한군데죠.

그리고 최근에는 토이쿠키라고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서 구어 먹을 수 있는 과자도 만들었고요.

실제 허니버터칩이라든지 꼬꼬면이라던지 제품 하나가 회사를 먹여살리기도 하는데요

최근에 아이들을 두고 있는 집에선 한번쯤 사보았을 토이쿠키라는 과자가 있습니다.

저희집 냉동실에도 하나 있습니다. ㅎㅎ

 

 

 

 

오늘은 회원님께서 풀무원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습니다.

그래서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풀무원 일봉

 

- 일봉입니다.

문제점이 먼저 보입니다.

차트가 아니라 거래량입니다.

음식료주들은 경기방어주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지금같이 주가가 오르는 시점에선 더욱더 거래량이 없습니다.

하루에 거래량이 많으면 2000주정도.. 평소에는 500주 내외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없는 종목들을 들어가면 나중에 팔고 나올 때도 힘듭니다.

 

일봉상에서 240일선을 하회하고 있습니다.

일봉고점을 보면 200일선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거 같네요

또한 5월들어서면서 파라볼릭 매도, MACD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서 차트는 더 안좋아졌습니다.

 

 

 

*풀무원 주봉

 

- 주봉상으로는 240주선에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이긴 한데요.

현재 지지를 해주는거지 반등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주봉도 파라볼릭 매도와 MACD 데드크로스가 나와있습니다.

 

 

 

*풀무원 월봉

 

- 월봉입니다.

이걸 보면서 전형적인 엘리엇파동 이론이 보입니다.

HTS로 해야하는데 티스토리에서 그리다보니깐... 양해바랍니다.

2012년부터 상승 1파, 조정 2파, 상승 3파, 조정 4파, 마지막 상승 5파

그리고 하락 1파, 상승2파, 하락 3파로 마무리...

엘리엇파동 이론에서는 이렇게 되면 하락은 어느정도 마무리 된다고 합니다.

 

월봉상으로 봤을 때는 여기서 횡보국면으로 갈 수 있을거 같습니다만 반등이 나오려면 시간은 좀 더 길어질거 같습니다.

60월선 지지여부가 중요해 보이고

MACD의 갭이 여전히 크기 때문에 급락은 없을거 같지만 그렇다고 반등도 없을거 같습니다.

 

 

 

 

*주주현황

 

- 주주현황에 나오는 96%가 넘는 지분을 대주주들이 보유하고 있고 약 1%정도를 기관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럼 3%정도가 유통되고... 기관투자자들 포함하면 약 4%정도 유통물량이 있네요

약 150,000주 조금 넘는 숫자가 유통물량이겠네요

그런데 한대 269,000원까지 올랐는 주식이 지금 반토막보다 안되니까 물렸을 개미들 있을거고..

지금 거래량이 적은게 이해가 가네요

 

 

아.. 하하하 어이없네요..

월봉상 보니까 뭔가 이상하더라구요.

이렇게 거래량도 적고 대주주들이 지분을 다 들고 있는데 실적때문에 갑자기 올랐나? 싶은 생각이 들더니..

월봉에서 이상한거 보이시나요?

 

2011년에 거래량이 갑자기 2달동안 증가한거 보이세요?

무슨 일인가 싶어서 찾아봤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님 테마주로 묶었네요

예전에 풀무원홀딩스에서 사외이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결국 2015년에 실적으로 올랐다가 그 뒤로 실적이 빠지면서 주가가 빠진게 아니라

 

유통주식수가 적은 품절주와 대선을 앞두고 박원순 관련주로 주가를 띄웠네요.

 

아.. 진짜...

저는 이것도 모르고 DART에서 과거 실적보고 레포트 찾아보고 그랬네요.

 

 

*재무제표

- 예.. 실적으론 도저히 나올수 없는 주가수준이었죠

매출액은 높은데 박리다매죠

작년에 영업이익 기준으로 379억원이면 현재시가총액이 4900억원이면 그나마 좀 비슷한 수준이네요

지금 정도의 가격이면 변동성은 좀 있겠지만 적정한 수준 같네요

 

그리고 레포트를 보니까 국내시장은 실적이 좋은데 해외시자에서 실적이 안좋다고 하네요

 

 

박원순 시장 테마로 올랐다면 다시 고점을 바라보려면 다음 대선을 생각해야 할지도..

아니 주가는 또다시 빠질지도..

 

손절라인 잡으시고 매매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n/a9a5vcg3W66f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