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서울옥션 - 투신권의 매도가 이어지네요

728x90

밴드회원님의 문의가 있었습니다.

지난번에 서울옥션에 대해서 물어보셔서 간략하게 답해드렸는데 오늘 다시 물어보셔서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 봤는데...

실적은 괜찮아보이는데 차트는 하락추세인.. 그리고 투신권의 매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땐 뭐가 의심되죠?

실적이 미리 새어나갔지 않을까요?

2017년 1분기 실적 적자 예상해 봅니다.

 

밑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서울옥션 일봉

 

- 일봉입니다.

2016년 11월 하락 후에 박스권으로 횡보를 합니다.

그리고 2017년 3월 다시 한번 박스권 하단을 깨는 하락이 나오고 다시 옆으로 횡보를 하는데요.

하락할 때 볼린저밴드 하단을 타고 내려옵니다.

그리고 장대 음봉이 아닌 작은 음봉으로 개인들 손절못치게 내려옵니다.

하루하루 손실폭이 너무 작다보니까 개인들은 절대 손절 못칠겁니다.

그리고 반등이 아니라 옆으로 가는 횡보가 나오고요.

20일선 저항 후에 다시 하락하는 신호가 나오네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이평선은 역배열이고 볼린저밴드는 이제 수렴을 합니다.

볼진저밴드 수렴 후 움직일 때는 상승이든 하락이든 강하게 움직입니다.

그런데 이평선이 역배열이라서...

강한 하락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에 상승이 나오려면 차트를 천천히 돌리면서 상승과 하락이 전고점, 전저점을 상회하는 계단식 상승이 나와야 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겠죠.

그래서 저는 하락할 확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매수 전이라면 들어가지 않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서울옥션 주봉

 

- 주봉입니다.

투자자들마다 보는 이평선이 다른데 저는 240일선을 주로 봅니다.

옛날사람이라 그런가 봅니다.

200일선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주봉상 240주선을 하회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 11월부터 240주상의 싸움이 치열한게 보일겁니다.

그런데 결국 매도세가 이기고 지지대를 뚫고 내려옵니다.

안좋은 징조네요

 

 

 

*서울옥션 월봉

 

- 월봉인데요 2015년부터 거의 1년동안 올랐네요.

그리고 2016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하는데 1년동안 하락을 하고 있으며 지금도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5월에 들어서 60월선을 깨고 내려왔습니다.

 

 

오늘은 일,주,월봉을 다 봤는데요

차트가 다 하락추세입니다.

지지선을 다 깨고 내려가는 모습이고요.

기술적 반등도 기대하기 어려운 구간이고 반등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거 같습니다.

 

 

 

*재무제표

 

- 실적입니다. 2014년보다 2015년에 매출액은 2배, 영업이익은 3배, 당기순이익은 4배가량이 올랐습니다.

주가가 오를만 했죠?

그런데 2016년에는 줄어들었고요 당기순이익은 반토막이 났습니다.

 

분기별로 보면 흐름이 보이네요

2016년 2분기 당기순이익이 38억원인데 3분기에 5억원, 4분기에 6억원으로 한자리로 줄어들었습니다.

2016년에 주가가 빠질만 했죠?

 

 

 

*수급

- 수급입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건 기관의 매도세입니다.

 그중에서 투신권이 줄기차게 매도하고 있네요.

현재 가격으로 고평가된 수준이기는 합니다면 이렇게 매도하는 건 3가지 정도로 예상할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투신권의 펀드매니저의 변경으로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는 겁니다.

A라는 펀드매니저는 서울옥션이 마음에 들어서 샀는데 B라는 펀드매니저로 바뀌면서 그냥 매도하고 다른 종목에 들어가는거죠.

손실이 많거나 종목이 마음에 안들때, 펀드매니저의 투자성향과 다를때 주로 그렇습니다.

 

두번째는 내부자정보죠 저의 추측입니다. 소송걸지 마세요. ㅋ

애널리스트나 기업관계자가 미리 정보를 빼돌린겁니다.

실적이 좋지 않다고..

그래서 펀드매니저가 펀드관리차원에서 미리 손절치는겁니다.

음... 대기업들 총수들이 이런일이 좀 있었죠?

 

세번째는 흐름이 안좋은거죠

2015년보다 2016년에 실적이 안좋아졌고

2016년 2분기보다 3분기, 4분기에 실적이 더 안좋아졌죠?

그래서 앞으로 안좋아질거라고 판단해서 손절을 치는겁니다.

 

그런데 제가 정보 미리 새어나갔다고 이야기하는게..

보통 기업관계자들은 알고 있겠죠. 회사 장사가 잘되었는지 안되었는지..

그리고 애널리스트들이 기업탐방가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죠.

그럼 애널리스트들은 가까운 펀드매너지들한테 귀뜸해주죠?

 

제가 부정적으로 글을 적었는데요.

저는 지금 차트 및 수급, 재무제표 흐름을 봤을 때

2017년 1분기 서울옥션의 실적 무조건 적자전환으로 봅니다.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keynes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에 를 눌러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