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종목공부

코라오홀딩스 - 헤어진 여자친구를 다시 만난 느낌

728x90

코라오홀딩스는 한가지 추억이 있습니다.

제가 증권사 신입사원시절 서울에 연수를 갔어요.

그때 교육중에 하나가 오전에 에널리스트 회의에 참여를 하는건데

이때 에널리스트들이 코라오홀딩스 상장하면 사야한다고 이야기를 계속 자기들끼리 하더라구요.

회의때 다루어진게 아니라 자기들끼리.. 이게 동남아의 현대차라고..

 

그리고 다시 지점으로 내려왔죠.

아침 주식회의때 서울에 에널리스트들이 코라오홀딩스를 이야기하더라.. 어쩌고 저쩌고..

 

철저히 무시당했습니다.ㅋㅋ

지점에서 인정 못받는 스타일이었거든요.

제가 누구한테 비비거나 이런거 못하고 술도 잘 못마시고..

 

주식하고 싶어서 증권사 갔는데 지점장이 은행출신이라 맨날 여직원과 같이 업무보고

고객상담하고 있으면 고객들 대기 밀린다고 상담도 못하게 하고..

그때 보낸 시간이 너무 억울하네요.

 

주가 1000pt에서 현대가 3만원할때 고객들에게 현대차가 이런저런 이유로 10만원 갈겁니다. 라고 강하게 이야기 했다가

바로 지점장한테 호출당하고.. ㅋㅋ

 

그런 시절이었습니다.

 

그때 코라오홀딩스를 주식회의시간에 말했다가 엄청나게 까였죠.

동남아를 어떻게 믿냐고...

그런데 주가는 높이 높이 올라서 멋지게 성공했죠.

나중에는 본부장을 거쳐서 지점장한테 코라오홀딩스라는 종목이 전달 되었으니까요..

 

그때 저도 당연히 안샀습니다. ㅋ

저랑 주식하던 고객이 없었거든요.. ㅋ

 

그렇게 눈부시게 올랐던 종목이 이제는 안타깝게 변했네요.

다시 쪼그라들어버려서...

 

 

*코라오홀딩스 일봉

 

- 일봉을 보면요

일단 하락추세입니다. 전반적인 이동평균선들이 우하향하고 있고요

역배열에 가깝습니다.

 

이 종목이 상승을 하기 위해서는 각개격파가 필요하죠

5일선, 20일선, 60일선 등등을 차례로 격파하면서 올라가야 하는데요.

5월초를 저점으로 반등이 나와서 20일선을 돌파하고 다시 하락후에 이번엔 전고점을 넘어서 60일선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5월한달간 이거 올랐어? 라고 생각할수 있으나

의미있는 차트모형을 만들었죠?

이중바닥형입니다.

 

그런데 4월말에 주가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한게 보이네요

현대차가 현지기업과 합작하여 파키스탄에 진출한다는 소식 때문인거 같네요

 

 

 

*코라오홀딩스 월봉

 

- 월봉입니다.

주봉보다 월봉이 더 좋은거 같아서 이걸 선택했는데요

올해들어서면서 MACD가 골든크로스가 납니다.

그리고 차트가 서서히 저점을 형성하는거 같죠

 

그런데 바로 상승이 나오냐?

그건 힘들거 같습니다.

아직도 추세는 하락추세이고 일봉상으로 봤을 때 저항선들이 너무 많습니다.

시간이 걸리면서 상승을 할거 같네요

 

아마 회원님의 지인이 장기적으로 봐라는게 그런 의미 때문이거 같네요

 

실적을 한번 보겠습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은 약간의 변동이 있는데

영업이익은 하락을 합니다.

그런데 재밌는건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 이상으로 난다는 겁니다.

영업외수익이 높은거 같네요

 

*기타수익

 

- 그래서 찾아본게 기타수익인데요

외환차익은 외환차손과 상계하면 큰차이가 없는거 같아서 환해지를 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할부이자수익이 상당히 높습니다.

아마 자동차를 판매하고 받는 캐피탈이자?? 뭐 이런거지 않을까요?

 

다시 말하면 깔린돈이 제법 된다는거네요

 

 

 

 

- 다시 재무제표를 보면요.

BPS가 상당히 높습니다.

9400원대....

현재주가 6800원대...

많이 할인된 가격이죠..

 

 

 

*수급

- 외국인들이 꾸준히 사는 느낌이 있네요.

기관은 전혀 손을 안대는거 같고..

 

회사 가치적으로 봤을 때는 괜찮은 기업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차트가 이중바닥으로 단기적인 상승은 나올거 같으나 저항대가 너무 많아서 장기적인 상승추세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회원님께서 기술적분석이 뛰어나다면 매력적인 종목이 될거고요.

아니면 가치투자로 그냥 두기에는 시간이나 기회비용을 고려했을땐 조금 애매한 부분은 있는거 같네요

 

 

케인즈학파의 주식이야기 밴드가입

http://band.us/n/a9a5vcg3W66f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