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2018년 1월 마지막 주식시황

728x90

2018년 1월은 흔히들 말하는 1월 효과를 확실하게 본 한 해로 기록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그 수익을 얻기 위한 펀드매니저들의 매도로 인해서 주가가 어느 정도 조정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었는데요.
미국의 경제가 좋아지면서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예상으로 이틀 연속 주식시장은 큰 폭의 조정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전 세계의 시장을 한번 봅시다.

 

 

 

- 코스피 시장은 1월 상승이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20개의 국가 중에 상승률이 18위라고 할 정도였고 북한과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있었고 특히 조선주들의 유상증자 이슈로 인해서 주가 급락을 했었죠.
최근에 반등을 주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큰 폭의 조정이 나올 것으로 예상은 되지만
추세적 하락보다는 상승을 위한 조정으로 예상됩니다.

 

 

 

- 코스닥 시장은 제가 싫어하는 바이오주들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1월에 또다시 의료제약주들이 급등을 하는데요.
저는 여전히 무섭고 우려스럽습니다.
실적도 안 나오는 기업들이 '이게 성공하면 대박이다'라는 스토리로만 주가를 올렸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서 하락하기 시작하면 또 개인투자자들 손해가 엄청날 것입니다.
저는 이제 수익이 날 때마다 코스닥ETF인버스를 매수할 겁니다.
1월 한 달간 코스닥 시장은 폭발적으로 상승을 했습니다.
어제 조정에서도 강하게 버텨주는 모습을 보였죠

 

 

 

- 어제 우리나라의 조정은 미국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경제가 좋아지면서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단기적인 악재인데요. 최근에 주가가 워낙 많이 올랐기 때문에 조정의 빌미가 된 거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전일장이 반영되지 않았는데 1% 이상 하락하며 26,000pt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조정은 당분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시장 또한 조금 어려운 장이 될 겁니다.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이 범하는 오류 중에 하나가 시장이 하락하더라도 내가 가진 종목은 안 떨어질 거라는 생각입니다.
반대로 생각해야 합니다.
시장이 빠지면 다 하락을 하는데 운이 좋은 몇몇 종목은 오르는 거라고...
가장 좋은 게 시장이 조정을 보이면 익절이든 손절이든 매도를 하고 시장이 상승할 때 다시 매수하는 게 좋습니다.

 

 

 

 

- 독일 시장입니다.
독일은 우리나라와 미국보다 먼저 고점을 만들고 하락을 했는데요.
전반적으로 높은 상승을 보였다기보다는 옆으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네요

 

 

 

 

 

- 중국 상해지수입니다.
1월에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었네요.
개별주에 투자한 사람들은 대박이 났을 거 같습니다.
그런데 중국도 조정을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가파른 상승세만큼이나 하락도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홍콩 또한 1월에 강하게 올랐습니다.

 

 

 

- 일본입니다
1월에 강한 게 오르지는 못했지만 고점에서 횡보를 하다 주가가 하락 반전하는 모습입니다.
위에서 본 다른 나라들과는 다르게 유일하게 20일선을 하회하고 있으며 시장도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들은 1월에 주가가 오르기보다는 횡보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그리고 신흥국으로 분류되는 국가들은 강한 상승이 나왔네요.
미국 및 세계 경제가 좋아지면서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 자금이 들어오는 게 아닐까요?
그렇다면 최근 원화 강세도 어느 정도 수긍이 갈 거 같습니다.

시장은 전반적으로는 좋지만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들이 조정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시장도 약세를 띌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리스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