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관심종목/시황정리

유동성 파티 즐기세요 - 인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728x90

반갑습니다. 케인즈학파입니다.

제가 2018년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 계속 현금과 달러를 이야기했습니다.

코스피 차트도 매도신호를 보였는데다 우리나라 경제도 하락을 하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제가 언제 매수를 하겠다고 했었죠?

2가지를 이야기했습니다.

첫번째가 240월선입니다.

ㄷ대략 1500에서 1600이었는데 2년 동안 엄청난 조롱을 당했었죠.

거기 안온다고 말이죠.

하지만 결국 제가 맞았고 240월선을 찍고 반등이 나왔습니다.

 

제가 240월선 이라고 했는 이유는요

서브프라임 때 240월선을 지지하면서 반등이 나왔거든요.

그리고 이번 반등도 V자 반등이 나온다고 했었더니 그것도 조롱했죠?

주가가 더 하락할거라고..

그래서 2년 넘게 있었던 댓글창을 닫았는 겁니다.

주식의 매커니즘을 모르는 사람들이 자꾸 아는척을 하니까요.

제가 계속 이야기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저의 잔고는 불어날 겁니다.

손실을 적게 보고 수익을 많이 가져가는 방법을 이제야 깨달았거든요.

특별한 기술이 있는것도 아니고 좋은 기업에 장기투자하는 방법이죠.

 

두번째가 파라볼릭, MACD입니다.

파라볼릭 매수와 MACD 골든크로스가 뜨면 무조건 상승하는건 아니지만

대략 한번 상승하면 1년에서 2년정도 상승을 합니다.

ㅇ여러분들도 경험해보셨잖아요.

지수가 상승할 때는 어떤 종목을 보유하고 있어도 대부분 종목이 다 올랐죠?

내 실력이 좋아서?? 그런거 없습니다.

지수가 오르면 프로그램이나 외국인, 기관들의 바스켓 매매로 인해서 주가가 다 같이 오르는 겁니다.

그럼 종목에 대한 어려운 선택을 할 필요가 없는거죠.

 

좋은 종목을 매수해놓고 지수가 오르면 함께 오르는 겁니다.

대표적인게 이번에 현대차가 있죠?

이거 교육할 때 계속 이야기했던 종목이고 얼마전 영상에서 다루었던 종목입니다.

대형주가 한달에 36% 상승을 했습니다.

 

 

제가 올초까지만 해도 주가가 하락한다 위험하다 현금화 해라고 했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경제가 안좋은건 맞지만 미국은 3조달러를 풀었고 3분기 경제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돈은 주식시장으로 몰리면서 기술적으로 매수신호가 떴습니다.

이제 정말 국가별, 기업별 실적이 좋아져야 하는데...

이건 모릅니다.

더블딥이라고 다시 경제가 하락할지 아니면 V자 반등으로 계속 오를지는요.

저는 더블딥을 예상하고 있지만 제가 틀렸을수 있잖아요.

그래서 주식과 현금에 대한 비중 조절을 하는 겁니다.

만약에 더블딥이 나온다?? 지금 보유한 주식 절대 안팔고 현금으로 주식 비중을 더 늘릴 겁니다.

단기적으로 보면 주가가 하락한다고 생각하지만 길게보면 더블딥의 하락은 금방 회복하는 수준입니다.

 

 

지금은 언제 떨어질지 상황에 미리 겁을 먹고 인버스를 매수하고 주식을 현금화하기 보다 그냥 즐기세요.

어디까지 올라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뭐 반대로 언제떨어질지도 모릅니다.

금가격이 하락을 했는데 이건 미국의 경제가 좋아지면서 금리인상, 유동성 흡수에 대한 선제적인 조치로 판단이 됩니다.

금에 대해서 이야기했죠?

금은 주가와 함께 움직이지만 주가가 오를 때 금가격이 떨어질수도 있다고...

그래서 개인들은 금에 투자하지 말라고...

 

일단 유동성 파티를 즐기세요.

 

 

그럼 종목분석인데 늦어서 죄송합니다.

둘째 녀석이 다리가 부러져서 시중 드느라 너무 힘드네요.

먼저 인텔입니다.

이런 종목 좋아합니다.

PBR은 높은 수준이지만 PER은 8.8배로 저렴하죠.

다른건 넘어가고 실적만 한번 봅시다.

매년 매출액이 조금씩 증가를 합니다.

영업이익도 증가를 하고요.

순이익도 증가를 하는데 2017년 대비 2018년에 2배 증가를 합니다.

 

영업이익률은 20%대 후반에서 30%까지나오고 있고 순이익률도 거의 30%에 육박합니다.

매출액이 많이 증가한건 아닌데 벌어들이는 돈이 증가를 했는거죠.

 

그리고 올해 분기 수익률을 봐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영업이익률은 20%후반에서 30%대이고 순이익률도 20%대 후반입니다.

인텔이라는 이렇게 큰 회사가 돈도 어마어마하게 벌고 있다는 겁니다.

 

 

 

다음은 에코프로비엠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종목 싫어합니다.

예전에 저도 증권사를 다닐 때 양극활 물질, 음극활 물질, 전해질, 뭐 이런 걸 손님들에게 이야기하면 있어보이 잖아요.

그래서 열심히 공부를 했는데 전업을 시작하고 나서는 의미가 없더라구요.

결국 이 종목도 전기차 관련 종목으로 그냥 테마주죠?

ㅅ시가총액이 3조 3000억원입니다.

실적이 450억원 나는 기업인데 말이죠.

돈을 전혀 못벌고 있는데 그냥 테마로 주가를 띄우고 있는거고 개인들이 달려드는거죠.

누군가는 돈을 벌고 누군가는 고점에서 물리겠죠?

 

시가총액이 3조 3000억원이면 우리가 알고 있는데 GS, 롯데지주, SKC, 삼성카드, 이마트, 대림산업 등등과 비슷합니다.

대림산업 볼까요?

1년에 8400억원을 벌어드립니다.

 

대림산업과 에코프로비엠의 시가총액이 비슷하다면

대림산업은 8400억원을 벌고 에코프로비엠은 450억원을 버는데

대림산업이 20배 넘게 돈을 벌어주는데 당연히 대림산업을 사는게 맞는거죠.

기업에 투자를 해야하는거죠.

그런데 애석하게 대부분의 개인들은 도박을 하고 있는거죠.

주가가 오르기만을 기대하면서 말이죠.

 

 

에코프로도 마찬가지인데요.

그나마 에코프로비엠보다는 나은 상황이지만 그래도 시가총액이 1조원에 육박합니다.

그런데 순이익은 820억원..이 기업은 적정해 보이네요.

그리고 에코프로비엠의 대주주이기 때문에 에코프로 주가도 함께 오르는건데...

만약에 제가 매수를 한다면 그래도 에코프로를 매수할 거 같습니다만

둘다 제가 좋아하는 종목은 아닙니다.

 

8월 온라인 교육은 17일까지 받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교육은 단기적인 매매가 아니라 기업가치에 기반을 하는 장기투자입니다.

유료 강의이고 필요하신 분들은 밴드나, 카페를 통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youtu.be/5KfvnoKxGI0

 

728x90